< 책서평 당신의 인생에 집필을 더하라 신승환/위키미디어/2011 > - 소셜강화마케팅연구소 김진
요즘 책쓰기를 하고 있습니다. 책쓰기를 하기전에 자료수집 중 읽을 책인데 본문에 참고할 만한 내용이 있어서 기록을 남기고자 블로그에 서평을 적습니다.
이 책의 저자 신승환 님은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기존에 IT 서적을 몇권 집필한 경험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책쓰기 책도 출판합니다. 즉, 책을 여러권 쓰다보니 책쓰는 방법을 알게되어 공유합니다.
이 책은 총 19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쓰기 위한 준비, 책쓰기, 출판하기" 로 세부분으로 분류가 되는 군요. 제가 눈여겨 본 것은 책쓰는 방법은 아니구요. 큰 흐름입니다. 책을 어떻게 어디서 작성해야 하는 가 입니다.
책쓰기로 마음먹고 실제 써보니 그리 맘같지는 안되는 것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벌써 몇 개월째 진도가 나가지 않고 있네요. 그러다 보니 어디서 책을 써야하고 어떻게 슬럼프를 극복해 나가는 것이 더 중요하드라구요.
이 책에서 그 해답을 보여주지는 않았습니다. 그 중 도움을 받은 것은 14장 코끼리를 먹어 치우는 방법에서 "뽀모도로를 사용해서 집중하기" 였습니다. 25분의 쿡킹타이머를 셋팅하고 25분 쓰고, 10분 쉬고하는 패턴으로 책쓰기를 하라는 것입니다. 좋은 방법입니다.(물론 쿡킹타이머도 며채 샀네요)
책을 쓰기위해서는 무조건 쓰라, 마인드맵을 활용하여 컨셉을 잡아라, 스토리텔링으로 엮어라 등은 기존에 알았던 방식이기 때문에 빠르게 스킵하며 지나갔습니다. 사실 이러한 방법을 몰라서 못쓰는 것은 아니거든요... 책을 쓰기위해 컨셉을 잡고, 목차를 세밀하게 구성하고, 에버노트와 같은 스마트워킹 툴로 기록하고, 언제 어디서 스마트폰이나, 아이패드와 같은 기기를 사용하기. 이러한 방법을 모르고 쓰는 사람은 별로 없다고 봅니다.(저도 이 블로깅을 하면서 아이패드로 커피숍에 앉아서 작성하고 있거든요.)
제가 요즘 경험한 것들은 "자세"입니다. 책쓰는 자세를 갖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일단 무조건 쓰긴 쓰는데 자세가 좋지 않으면 멀리 달리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물론 자세는 바른자세를 말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로 책쓰는 작업을 하다보니 책상에 앉을 기회가 많습니다. 당연히 시간이 지남에 따라 허리가 구부러 지고 눈이 침침해지고 머리는 몽롱~ 해지는 현상을 겪을 것입니다. 이때 바른자세 무척 필요하죠^^
또 다른 자세는 습관입니다. 책을 하루종일 쓸 수 없거든요.. 책상앞에 앉으면 온갖 잡생각이 듭니다. 이러한 잡생각에서 몰입과 집중하는 자세와 이 순간을 길게 유지하기 위한 자세일것입니다. 이러한 좋은 자세를 갖기 위한 방법중 하나가 이 책에서 잠시 설명하는 아마도 "뽀모도모" 학습법이 아닐까 합니다.(뽀모도모 책도 출판되어 있습니다)
이 책의 후반부에 나오는 "북마케팅"도 관심있게 봤습니다. 책을 쓰는 것도 중요하지만 책을 파는 것도 무척 중요합니다. 저자가 마케터가 되야 된다는 것입니다. 나는 책만 쓰면 출판사가 알아서 해주겠지..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베스트셀러 저자만 가능할 것입니다. 어느 누구도 당신의 책을 마케팅해주지 않습니다. 심지어 당신의 책을 출판한 출판사도 그 역할을 하지 못합니다. 그러기 때문에 저자는 북마케터가 되야 합니다. 아니면 전문업체에 마케팅홍보 외주를 해야하구요.(저는 이러한 분들을 위해 북마케팅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책을 대신 팔아주는 것입니다.)
이 분야는 제 사업에 접목할 것이 없나 눈여겨 본 내용들입니다. 1인 미디어시대에 저자가 마케터가 되도록 돕는 것입니다. 소셜강화홍보마케팅의 분야이고, 기존 방송이나 매스컴으로 광고하는 전통마케팅에 비해 30% 선에서 마케팅 비용이 발생합니다.
이 책의 서평은 이정도로 마무리 하겠습니다.
제가 책을 쓰면서 요즘 가장 힘들어 하는 것은 진도가 나가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목차를 허술하게 작성해서 그런것 같습니다. 얼마전 대학교수님 집에 방문할 기회가 있어서, 집에서 책쓰는 방법을 어깨넘어로 봤습니다. 멋진 2층 서재에서 엑셀에 빠곡히 목차를 작성하고 계셨습니다. 제가하는 방식과 많이 다르더군요. 저는 간단한 목차를 정하고 자료를 수집하려 했는데 교수님께서는 목차만 책의 20%정도로 작성하고 계셨습니다. 벌써 두달째 작업중이시라고 합니다. 머리를 한대 얻어 맞은 듯한 내용입니다. 저도 목차를 작성하는데 더 많은 노력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또 하나 어려운 점을 들라면 바로 "출간 계획서"입니다. 아직 출간계획서를 작성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갈팡질팡 하고 있더라구요. 현재 2권의 책을 집필하신 저자로부터 실제 출간 계획서를 받아봤습니다(물론 외부로 유출하지 않는 다는 조건으로요. 감사합니다) 역시나 출간계획서가 자세하드라구요. 출간 계획서 만을 작성하는데도 많은 시간이 들었으리라 생각이 듭니다. 유명한 강사님이신데 바쁘실것 같은데도 출판을 하신다는 것을 보니 대단하시다는 생각을 합니다. 저는 책쓴다는 명목으로 이렇게 많은 자유시간을 갖는데도 헤매는 중입니다.
어찌 보면 글쓰기도 어렵지 않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렇듯 앉아서 제가 생각하는 내용들을 나열해가고 고치고 다시 쓰고 하다보면 한 권의 완성품이 나오리라 생각듭니다. 물론 타이밍, 품질도 중요합니다. 그래도 일단 "쓰고 보자" 가 더 정답입니다.
( 참고 : 죄송한 말씀. 저는 글쓰고 다시 읽지 않습니다. 맞춤법이나 논리가 안 맞아도 양해부탁드립니다... )
--------------
< 목차 >
01. 당신의 첫 책이란, 운명이다!
- 모든 책에는 때가 있다
- 무모한 도전이 결과를 얻는다
02. 무엇을 쓸 것인가?
- 책쓰기의 적기는 바로 지금이다
- 좋아하는 걸 써야 한다
03. 콘셉트? 그거 어디에 쓰는 물건이지?
- 콘셉트란 무엇인가?
- 마인드맵으로 콘셉트를 정리하자!
04. 쓸 것과 쓰지 말아야 할 것
- 쓸 것과 쓰지 말 것의 기준은 콘셉트!
- 쓰지 말 것은 다음 책의 훌륭한 재료다
05. 천리 길의 시작은 무조건 쓰기
- 책을 쓰려면 단거리, 중거리, 장거리를 모두 섭렵해야 한다
- 한 문장으로 승부를 걸어야 한다
- 좋은 글은 구성력에서 출발한다
- 책을 쓰려면 꾸준함이 필요하다
06. 본격적인 책쓰기, 트위터와 블로그로 준비하자!
- 트위터로 문장 연습을 하자!
- 블로그를 활용해서 책 재료를 만들자!
07. 우리는 작가에요!
- 팀으로 책쓰기
- 벤처 혹은 스타트업이라면 책을 써라!
08. 상상했다면 스케치해보자
09.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책 엮기
- 스토리텔링의 중심은 사람이다
- 페르소나를 사용해 등장인물 만들기
- 이야기를 만드는 비법, 기승전결
- 스토리텔링은 설명문이 아니다
- 현실을 기반으로 써라!
10. 설명문 형식으로 책 엮기
- 콘셉트에 따라 달라지는 구성
- 8:2의 법칙을 활용한 글쓰기
11. 에세이 형식으로 책 엮기
- 좋은 에세이의 기본은 자연스러움이다
- 쓰고 또 쓰고, 고쳐 써라!
12. 참고문헌과 저작권에 주의하자!
- 반드시 출처를 확인하라!
- 자나깨나 조심하자, 표절!
13. 문장이 바로 서야 한다!
- 좋은 책의 시작은 좋은 문장이다
- 영문법으로 본 한국어의 특징
- 언어의 순혈주의를 경계하라!
- 한국어다운 문장의 핵심은 '토씨'
14. 코끼리를 먹어 치우는 방법
- 뽀모도로를 사용해서 집중하기
- 스마트라이팅으로 책을 쓰자!
- 뒤돌아보지 말고 써라!
- 퇴고로 원고의 품질을 높이자!
15. 출판사와 작업하기
- 기성출판사와 1인출판의 장단점
- 출판사와 함께 작업하는 방법
- 출판 기획서 작성하기
- 급부상하는 전자출판의 시대
16. 1인출판 시대, 가능성을 넘어서
- 출판사를 직접 만들어서 출판하기
- 대행사를 통해 출판하기
- 앱으로 출판하기
- 마케팅은 책쓰기의 새로운 출발점
17. 북 마케팅 기초
- 악평에 대처하는 자세
- 강연
- 이웃 블로거들의 도움 받기
- 블로그를 활용한 마케팅
18. 북 마케팅 실전
- 출판 전 마케팅 준비하기
- 검색 키워드 유추
- 검색 키워드 관련 포스트 작성
- 트위터를 사용해서 글 전파하기
- 블로그 검색 랭킹 높이기
- 웹로그 분석도구를 사용해서 블로그로 유입되는 키워드 확인하기
- 블로그에 광고 올리기
19. 출판 후 마케팅하기
- 인터넷 서점에 책이 올라간 날: 블로그에 출판 소식 알림
- 출판 1주일 전: 트위터를 활용한 마케팅
- 출판 당일: 이웃 블로거에게 책 발송하기
- 출판 당일 이후 1달 동안: 매주 1~2회 블로그에 글 올리기
- 출판 당일 이후 1년 동안: 책의 서평 모니터링
- 마지막 한 권까지 노력하자!
후기 _ 당신의 두 번째 책을 위해
부록 _ 아마존 킨들로 전자책 출판하기
- 계정 정보 입력
- 책 올리기
- 책 가격과 인세 비율 정하기
- 출판하기
=========================
제공 :
코펜코웍 co-pen co-work company
소셜강화마케팅연구소
창의적생각의기술연구소
대표 김 진
www.copencowork.com
http://thevalues.tistory.com/
supersale80@gmail.com
010-6811-0177
국산 마인드맵 소프트웨어 ThinkWise 공인코치
( ThinkWise MindMap Licensed Coach )
======================================
[주요 경력- 연도별]
- (現) 코펜코웍 대표
- (現) 김진소셜강화마케팅연구소장
- (現) 김진창의적생각의기술아카데미
- (現) 올레스마트스쿨
- (現) 올레취업창업스쿨
- kt 퇴사
- kt 유통관리 매니저
- kt 올레매장관리 매니저
- kt IT마케팅 매지저
- kt 스마트아카데미 전문강사 - 2010~현재
- 'olleh소셜취업창업스쿨' 전문강사 2012
- 취업준비생을 위한 ‘소셜스마트스쿨' 전문강사 2011
- kt IT서포터즈 양성 전문강사 2011
- kt 인터넷 컨설턴트(유,무선) - 2009
- kt 인사/노사/감사/교육 담당 - 2007~2008
- kt 사내강사(변화관리, 마인드맵) - 2007~현재
- kt 혁신담당, 경영품질(MQ) SA - 2007
- kt 식스시그마 운영 BB - 2007~2008
- kt 전사 블루보드 위원, 전북 블루보드 의장 (2006~2007)
- kt 네트워크운용 엔지니어- 1999~2006
(전자 교환기, 초고속 광전송, 인터넷/데이터 분야)
- kt 임용 1998
-------------- (자격 사항) ------------------------------
- kt CVI(Customer Value Innovation, 고객가치혁신) 전문강사
- 대통령소속 사회통합위원회 SNS자문위원
- 정보화마을 소셜마케팅 활용 전문강사
- 지역활성화를 위한 소셜마케팅 활용 전문강사
- 여성결혼이민자(다문화여성) 정보화교육 전문강사
- 월간 '혁신리더' 객원 기자(한국능률협회)
- 디지털마인드맵 ‘ThinkWise’ 공인코치(심테크)
- 다문화강사 양성 전문강사(IT 방문지도사 포함)
- 日本 도요타(TOYOTA) TPS KT경영연수(2007)
- 中國 상해 초고속데이터 MPLS운용 KT기술연수(2005)
- Europe 3개국(프랑스,이탈리아,스위스) KT경영연수(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