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인출판

< 소셜강화마케팅 강의준비 >

2014년 9월 1일 월요일 새벽.
새벽 잠시 화장실을 다녀오는데 아이들이 PT물병에 키키우던 '도둑게'가 탈출하는 바람에 그녀석 잡아서 다시 병속에 감금? 시키느라 잠이 확~ 깨버렸네요. 잠이 깬김에 낼모레 있을 소셜강화마케팅 강의 준비중입니다. 5년전인 2010년부터 소셜미디어 강의를 해오고 있습니다. 쭉~ 기존패턴을 따라 진행해 왔고 어느정도 감각을 유지하고 있고 큰 변화가 없었는데 요즘이 가장 변화가 심한 것 같습니다. 다시 재가동 시킬려면 상당한 시간과 학습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낌니다. 그래서 새벽 자동기상의 패턴이 생기는 것 같구요.

이번 강의 대상은 '창업자'들입니다. 창업자 초기의 마케팅의 판로를 다양하게 해주기 위한 정보제공이라고 봅니다. 급작스럽게 우리나라에 소셜미디어, 소셜네트워크, 모바일이 도입되어서 인지  소셜이 부각되어 마케팅이 잠시 묻히는 현상이 있었으나 다시 마케팅이 부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에 강력한 마케팅 플랫폼인 '블로그'도 그 중요성이 살아나고 있습니다. 모바일 시대에 맞춰 블로그가 가벼와 지고 있더군요.
소셜미디어,모바일 시대 가장 중요한 것은 '스마트폰' 입니다. 1일 1 스마트폰 시대가 도래하고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이 마케팅이 새로운 분야를 창출해 나가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트위터나, 페이스북을 통해서 사람들이 모여들었고, 이에 맞춰 우리나라 에서도 '카톡, 카스, 밴드' 와같은 서비스를 통해서   그룹핑을 해나가고  있습니다. 강의 자료를 만들다 보니 이렇게 중요한 스마트폰에 대한 비중이 자꾸 줄어들고 있다는 것에 새삼 놀랐습니다. 제 주위에 있는 사람들이 얼마나 스마트폰을 잘 사용하고 계시는 가 입니다. 다시 전화나 소셜네트워크, 메모 정도만 사용하시는가? 아님 스마트폰을 활용해서 사업이나 일상생활을 편하게 하고 있는지 궁금해졌습니다. 이 부분이 이번 강의의 도입부분입니다. 기본부터 충실하게 전달하는 것입니다. 스마트폰의 기본 기능을 집고 넘어가면서 다시금 돌아보게 하는 것. 그리고 소셜미디어에 접근, 마케팅에 활용하는 것을 기본 개념으로 진행 하고자 합니다.

KT명퇴후 저도 창업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창업시 어려운 점은 '사람'입니다.  내가  혼자 모든일을 처리 할 수 없기에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1인기업 운영의 가장 어려운 점중 하나일 것 입니다. 그리고 돈입니다. 그사람의 월급을 줘야 한다는 것이죠. 그리고 퀄리티 입니다. 제가 원하는 일을 하기 위해서 퀄리티가 높은 사람을 구하는 것입니다. 다시 보니 저는 시간도 없고, 돈도 없고 , 퀄리티를 갖춘 사람도 구하기 힘들 것 같군요. 다시금 저를 돌아봅니다. 시간을 절약하고 내가가진 능력을 최되한 활용 할 수 있는  '스마트워크'를 도입할 수 밖에 없는 입장! 이것이 이번 강의 의 핵심입니다. CEO의 시간을 절약하면서 효과적으로 일 하는 방법. 그리고 내가 가진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매출에 도움이 되는 법으로 이번 강의 컨셉을 정하고자합니다. 이번엔 강의를 정립하지 못했습니다. 지금까지 경험을 바탕으로 교육생들과 대화하는 형식을 취하고자 합니다. 아무리 내가 가진 자료들이 최신 기술과 최고 정보이더라도 교육생들과 소통하지 못하면 죽은 강의 입니다. 가장 쉬운 언어로 그 분들이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전달 하고자 합니다. 같은 지역에 있으니 언제든지 도움 요청하면 만나서 지원해드리고자 합니다. 이것이 바로 저의 경쟁력이자 앞으로의 '강의 컨셉'이 될 것 입니다.  
아직은 본격적으로 강의를 하지 않습니다. 1년간 쉬면서 할일이 많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론을 정립하기 위한 책을 몇권 쓰는 것이 우선입니다. 매일 매일 장문의 글을 써나갈 것입니다. 매일매일 책쓰기 위한 연습할 것입니다. 즉, 글이 길어질것입니다. 아마도 책이 나올때까진 이럴것입니다. 많이 쓰고, 많이 지우는 연습중입니다.

- 코펜코웍 부설 김진소셜강화마케팅연구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