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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블로그활용

[책서평] 오프라인 매장 이대로 죽을 순 없다 - 김숙희(이담) 작성 kt김진


가을. 

휴일 아침 모처럼 책을 읽고 서평을 쓰는 것 같다. 

3년간의 KT IT서포터즈에서  IT강사로써 생활을 접고, 마케팅 매니저로써 일한지 9개월 째가 지나간다. 무선유통관리 업무를 하게 되다보니 자연스럽게 매장 관리 와 소매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커진다.


업무전환 이후 바쁘다는 핑계로 마케팅관련 책을 읽지 못했는데, 바쁠때 일 수 록 쉬어가라는 말에 휴일날 몇권의 책을 읽고 있다.

통신 매장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여러 마케팅 기법들을 사용하는데 

통신시장의 포화로 시장이 전체적으로 쿨다운 되서인지 전통적인 마케팅과 VMD들이 통하지 않고 있다. 이에 따른 돌파 아이디어를 얻고자 마케팅관련 신간을 검색하는 과정에서 이 책 '오프라인 매장 이대로 죽을 순 없다' (부제: 온라인 쇼핑시대 대항하는 오프라인 매장의 반격' 를 선택했다.






이 책은 대기업의 리테일러를 타켓으로 하는 책같다. 대기업의 자본을 활용해야지만이 적용가능할 것 같다는 느낌을 주는 책이다.

이 책의 키워드인 '오프라인 매장'에 끌려 책을 구매하는데, 욕구를 충족하지 못한것 같다. 필자는 중소형 매장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아이디어를 얻고자 했는데 이 책은 중대기업의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병행할 때 시너지를 중심으로 말하고자 한다.


또한 아쉬운 점이 있다면 외국 중심의 사례를 들어 잘 와닿지 못한 점이다. 물론 몇몇의 국내 사례가 있긴 하지만 누구나 아는 내용을 정리해 놓은 듯한 느낌을 받는다.  


이럼에도 불구하고 가치없는 책은 없는 법. 

여기서 관심있게 본 파트는  'PART5 매장의 혁신'이다. 

매장의 혁신1 : 교실이자 사교의 장

매장의 혁신2 : 온 가족이 즐기는 놀이 동산

매장의 혁신3 : 힐링 공간


필자도 현재 경험하는 마케팅매니저에서 매장을 '공유의 공간이자, 배움의 공간, 힐링의 공간'으로 만들고자 하는 생각이 있기에 좀 더 관심을 가지게 되는 지도 모르겠다. 이 책의 컨셉은 상당히 좋은 것 같은데 여기서도 아쉬운점은 대기업의 사례라는 것이다. 대기업의 자본이 있어야 이러한 내용의 적용이 가능한것 같다. 중소상공인이 살아남고 발전할 수 있는 아이디어가 있었으면 한다.



다양한 사례가 있었음에도 좋은 평가를 내리지 못하는 것은. 우리 사례가 아닌 외국의 사례가 많다는 것이다. 이 책의 저자께서는 연구한 외국의 사례를 참고하여 국내의 우수 사례를 발굴하고 직접 만들어서 다시 책을 만들어 본다면 훌륭한 책이 될 것 같다.  


휴일 아침. 이러한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오늘도 열심히 달려가 본다.

 — 소매마케팅연구소에서




작성자 : kt김진 

 강사 프로필_kt김진.pdf



[ 인상깊은 구절 ]

요즘은 자신들만의 체계적인 쇼핑 프로세스를 거쳐 '완성해나가는 것'으로 쇼핑이 바뀌고 있는 것이다. 마케팅분야에서는 이와 같은 소비자들의 부류를 '옴니채널쇼퍼'라 칭한다. P 19

물류 허브로서의 매장 P 42

우리 매장이 건강한 매장인지 아픈 매장인지를 정기적으로 진단해보아야 할 다양한 건강지수들이 있다.

1. 들어온 고객 알아봐주기(환영하기)

2. 편안하게 둘러볼 수 있도록 해주기(다가가기)

3. 가능한 한 많이 입고 신어볼 수 있도록 해주기(경험하게 하기) P 170

아마존 닷컴이 오프라인 매장을 연다면?

우리는  이 세상이 한 번도 보지 못한 것을 만들고 싶다. 

- 아아존 닷컴 창업자 제프 베조스 P 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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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Prologue

Part 1 다수에서 전체로 - ‘옴니채널’로 리테일링하라

1. 옴니채널 쇼퍼의 등장 
2. 옴니채널 리테일링 
3. 진화하는 리테일러 
경계를 넘나드는 커넥트 
늙은 백화점의 디지털 이노베이션, 메이시스 백화점 / 매장과 모바일을 넘
나드는 베스트 바이의 QR 코드 / 아디다스 플래그십 스토어의 디지털 디
스플레이 ‘아디벌스’ / 온라인을 동반한 오프라인 쇼핑, 모바일 앱의 ‘스토
어 모드’
‘매장’의 새로운 역할 
‘쇼룸’으로서의 매장 / ‘물류의 허브’로서의 매장
4. 옴니채널 조직의 구축과 관리
Chief Omnichannel Officer의 출현,
Customer Experience Officer도 곧 탄생? 
경쟁하지 말고 협업하라 

Episode 1
버버리의 구원투수 크리스토퍼 베일리의 창의적인
옴니채널 서비스

Part 2 고객서비스 전략 - 쇼핑의 방해 요소를 제거하라

1. 고객의 고충을 제거하라 
2. 선택의 고민에서 해방시켜라
콘텐츠 과잉과 스트레스, 선택의 폭을 줄여라 
큐레이터, 선별을 부탁해! 
고객의 고뇌 해결사, 스튜 레너드 슈퍼마켓 / 소품종으로 재고 없이, 회원
제 창고형 할인마트 코스트코 / 유기농 슈퍼마켓, 트레이더 조
3. 남성을 격리시켜라
남자보관소가 있다면
피커링 타운 센터 안 남자들의 은신처 ‘맨즈 덴’ / 이케아의 남자보관소 ‘맨랜드’
4. 매장 직원을 멀리 떨어뜨려라 
SPA브랜드의 윈윈솔루션 / 셀프서비스로 파는 가게, 유니클로 / Service
As You Like It, 크리니크
5. 아이를 사로잡아라 
쇼핑을 수월하게 만드는 트레이더 조의 무기들 / 슈퍼마켓의 디즈니랜드,
스튜 레너드

Episode 2 
홈플러스 테스코사의 디자인 파트장 서성원 대리가 들려주는
“서비스를 디자인하는 노인”

Part 3 영업 극대화 전략 - 라인 매니지먼트를 활용하라

1. 줄을 없애라
Fun, 줄 서는 시간을 잊게 하라 
재미를 선사하는 월트 디즈니 / 의외의 아이템으로 시선을 사로잡는 올드
네이비
Live, 줄의 진행상황을 중계하라 
Self, 직접 하게 하라 
셀프 계산대Self Check-out / 모바일 셀프 스캐닝Mobile Self Scanning
Wherever, 매장 내 어디서나 POS 솔루션 
애플만의 휴대용 POS와 이지페이, 애플 스토어 / 애플 POS 따라잡기, 노
드스트롬·어반 아웃피터스 / 이름만 말하면 결제 완료, 스퀘어 월렛
2. 줄을 만들어라 
공짜의 유혹, 해롯 백화점과 크리스피크림 / 가치 있는 줄 서기, 애플 럭키백과 H&M 스페셜 에디션

Episode 3 
Vans의 마케팅 매니저 허재석 팀장이 들려주는
“희소성으로 스토리 만들기”

Part 4 프로모션 전략 - 쇼루밍족을 공략하라

1. 쇼루밍족을 위한 ‘솔로모’ 프로모션 
2. 솔로모를 통해 ‘쇼루밍족’ 공략하기 
전통 옥외광고판과 솔로모의 결합, 그라나타 펫 / 트윗하고! 공짜음료 받
고! 보스 아이스티 /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좋아요’, C&A의 패션라이크 캠페인 / ‘나 여기 다녀왔어’ 체크인 인증, 포스퀘어 프로모션

Episode 4 
아디다스 코리아사의 황혜진 차장이 들려주는
“고객이 오래 머무를 수 있는 매장이 성공한다!”

Part 5 매장의 혁신 - ‘물건’에 ‘경험’을 더하라

1.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 
2.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을 추구하는 소비자 
3. 매장의 혁신 1: 교실이자 사교의 장 
고객의 인생 목표를 도와주는 룰루레몬 애스레티카 / 아웃도어 스포츠의
즐거움을 알리는 REI
4. 매장의 혁신 2: 온 가족이 즐기는 놀이동산 
몸에 좋은 초콜릿 같은 ‘아메리칸 걸’ / 어린이가 직접 문 여는 ‘디즈니 스토어’
5. 매장의 혁신 3: 힐링 공간 
‘신상’을 접하는 쏠쏠한 재미, SPA브랜드 / 어둠 속의 쇼핑, 아베크롬비 앤 피치

Episode 5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마케팅 매니저 김연정 부장이 들려주는
“열 마디 말보다 한 번의 터치! 윈도우 카페windows cafe 캠페인”

Part 6 리테일 마케팅 영감 불어넣기

1. 태국 Big C 슈퍼마켓의 불꽃놀이 디스카운트 쿠폰 
2. 헬만 마요네즈의 레시피 영수증 
3. 편안한 상태에서 지갑도 쉽게 열린다 
쇼핑 중에 만나는 ‘아트’의 세계 / 크로스오버를 통한 슬로우 쇼핑
4. 패션코드에 맞춰 음악이 흘러나오는
스타허브의 뮤직 피팅룸 
5. 슈퍼마켓에서 영양사가 상주하는 웰니스 마켓으로! 
6. 대형 마트 영업 규제로 전통시장 활성화? 
틈새시장을 공략한 제품 라인업, 런던의 전통시장 / 120살 건물에 하이테크를 결합한 올드 스피탈필즈 마켓

Epilogue 
Bibliograp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