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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출판/독서불패(추천도서)

[김진 독서불패] 100만 방문자와 소통하는 소셜마케팅 - 한국형 SNS 마케팅의 모든 것

작성자 : KT 커뮤니케이션실 CSV단 IT서포터즈 김진 


 강사 프로필_kt김진.pdf





요즘 들어 소셜마케팅, 소셜미디어에 대한 관심의 폭발로 관련 도서를 많이 읽습니다. 이 책 <소셜마케팅>은 트위터나 페이스북의 타임라인을 통해서 가끔 눈에 띄는 책이였고, 지인들에게 추천을 받은 책입니다. 5명의 저자들은 한번도 만나거나 대화해 본 적은 없고, 책의 공저인 한분이 우리회사 직장동료이어서 관심을 갖는 정도입니다.


( 출처 : www.yes24.com )


이 책의 출판사가 한빛미디어군요? 소셜미디어 분야에서 한빛미디어 출판사를 자주 접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책을 낼때 주로 기획도서인것 같구요. 독자들이 좋아 할 만한 주제를 먼저 정하고, 분야별 전문가를 선정하여 책을 쓰는 방식을 택한다는 느낌이 듭니다. 아마도 책 기획자의 취향이겠죠^^  


100만 방문자와 소통하는 소셜마케팅 : 한국형 SNS 마케팅의 모든 것

송동현,조재형,정희연,최근영,정윤호 공저 | 한빛미디어




이 책은 5명의 저자가 4가지 분야에 대해서 이야기 합니다. 총 4파트로 나뉩니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목차' 입니다. 다른 책들과는 달리 목차부분을 강화함으로써 독자의 관심을 유발하려 합니다. 다소 책의 큰 흐름을 한눈에 보기에 부담스러움에도 관심이 가게하는 부분이였습니다.

총 4파트는 소셜미디어를 운영하기 위해서 '기획/구축', '운영방법', '성과관리', '위기관리'로 구성됩니다. 여기서 말하는 소셜미디어는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을 말합니다. 
  • Part 01 소셜미디어 기획과 구축
  • Part 02 기업 SNS 운영 노하우
  • Part 03 기업 소셜미디어 성과 관리
  • Part 04 기업의 소셜미디어 위기관리 방안

이 책의 전반적인 구성은 기업의 소셜미디어 담장자를 타켓으로 한다. 주요 사례들이 대기업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따라서 소셜미디어의 가장 큰 장점인 저비용 마케팅 비용을 요구하는데 대기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하다보니 고비용이 된 점이 아쉽다 . 예를 들면 소셜미디어팀을 구성하거나 여의치 않을 때는 전문 컨설팅 그룹이나 프리렌서에 위탁해라 하는 방식이다. 
1인기업이나 소셜미디어 전담인력을 배치 못하는 기업이나 개인은 상당히 거북스러운 책이 된다. (많이 아쉬운부분이다.) 

전반적인 의견은 기업 소셜미디어를 위한 책. 반면, 좀 더 실용적인 책을 구하려는 저자는 아래 소개한 두권의 책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물론 개인적인 생각이다. )

하여간, 이 책속으로 들어가보자.

Part 01 소셜미디어 기획과 구축

  • Chapter 01 블로그,페이스북,트위터를 중심으로 한 소셜미디어 기획의 모든 것
  • Chapter 02 소셜미디어 운영의 핵심, 전담 조직 구축 및 활용 가이드라인

이 책은 분명히 소셜미디어를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를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다. 소셜미디어(소셜네트워크)에서 블로그의 영향력은 굉장하다. 2010년 초에 아이폰 국내도입과 함께 SNS의 양대 산맥이라 할 수 있는 트위터, 페이스북의 바림이 거세서 잠시 죽은것 같았으나, 몇년이 지난 지금 다시 블로그로 돌아가고 있는 듯하다. 블로그는 소셜미디어의 베이스(여기서는 플랫폼이라고 한다)가 되어야 하고 적절히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연동해서 활용한다면 더 효율적인 홍보,마케팅 툴이 될 것이다.




이 파트를 요약하면 목차에 나오는 것과 같다.
  • 콘텐츠와 커뮤니케이션의 허브, 블로그 
  • 강력한 페이지 기능과 소셜네트워크의 핵심, 페이스북 
  • 즉각적인 반응과 무한대의 확산, 트위터 
  • 전담 조직 구축 및 활용

기획과 구축의 이론적인 면이 다소 많다. 실용적인 내용이 있었으면 했다.
전담조직을 운영하고, 대행사에 맡기게 된다면.... 아마도 나의 입장에서는 '뜬 구름 잡기'가 될 것이다. 
몇개의 사례를 보여주며 이렇게 파트1 이 넘어간다. 

Part 02 기업 SNS 운영 노하우
  • Chapter 03 기업 블로그
  • Chapter 04 기업 트위터
  • Chapter 05 기업 페이스북 
필자가 실용서를 너무 좋아하는 나머지 정리되며 요약하고 결론이 있고, 따라할 수 있는 책을 좋은 책으로 고르는 경향이 있다. 이 책에서 기대한 부분이다. <운영의 노하우>.

앗! 목차를 보니 모든 내용에 '기업'이라는 태그가 있지 않은가... 역시나 개인, 1인기업, 중소상공인을 위한 책은 아니라는 불길한 느낌이 들었다.
블로그 부분에서는 블로그 운영의 목적, 매혹적인 블로그 글쓰기, 블로그의 타켓고객 설정의 다소 원론적인 이야기를 전개한다. 
중대 기업은 체계적인 운영노하우와 프로세서와 뛰어난 인력을 확보해서 잘 운영하고 있다.(필자가 소속된 기업을 보니 너무 잘하고 있다. 그럼 개인이 블로그를 운영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자기 상품의 홍보와 개인 브랜딩 정도가 아닐까 한다. 
블로그는 20년의 역사를 가진다. 따라서 다수의 파워블로거 군을 확보하고 있다. 아무리 소셜네트워크 시대라 할지라도 이 파워블로그의 벽을 넘을 수 없다. 그래도 이 벽을 넘고, 최소의 비용으로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 트위터와 페이스북의 툴을 이용하는 것이다. 이 방법이 대한 설명이 없다. 

블로그를 홍보하기위해서 검색엔진의 노출은 필수다. 검색엔진최적화(SEO)를 설명하나 따라하거나 응용하기에 지면이 많이 부족함을 느낀다.

트위터 부분이다. 역시나 트위터의 인기는 약간 시든것이 확실하다. 이 책에서도 트위터 부분은 조금 할해하고 있다. 트위터에 대한 노하우는 선배들로부터 용어라든지 간단한 활용법을 직접 시연을 통해 배우는 것이 바람직하다. 

페이스북은 이 책에서 상당부분 공을 들이고 있다. 그러나 다소 .. 아니 많이 미흡하다. 개론적인 부분을 다루고 있고, 설명이 부족( 지면이 부족함을 이해합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에서 공통점은 무엇인가? 당연 말이 아닌 글과 그림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스토리텔링' 이라고 생각한다. 여기서도 설명한다. 

검색어에 걸리거나 우선순위 노출하기 위한 엣지랭크부분은 읽어보자.

엣지랭크를 높이는 콘텐츠 전략 5가지 방법(P.192 인용)


엣지랭크란?
" 페이스북내에서 '인기 소식'으로 나타나는 알로리즘을 의미하며, 쉽게 말해 관계 지수라고 할 수 있다. 엣지랭크를 통해 상대방과의 관계 지수를 측정하여 인기 글로 선별한후 보여주는 것이다."


Part 03 기업 소셜미디어 성과 관리

  • Chapter 06 기업의 운영과 활동 목표를 바로 세우는 소셜미디어 성과 측정 
  • Chapter 07 기업 소셜미디어 성과 측정 및 활용 노하우
이 책을 구입한 가장 중요한 파트다. 수년간 SNS(소셜네트워크)나 소셜미디어가 숙성되고 있다. 개인이나 기업들도 많은 자원(인력, 시간, 비용 등)을 들여 신세계를 탐험중인것 같다. 많은 자원이 들어간 만큼 이부분에 대한 성과(ROI Return On Investment, 투자대비 수익) 를 측정하는 것이 중요한 것같다. 

좋은거 같긴한데.. 눈에 보이는 성과가 나타나지 않는 분야가 바로 소셜마케팅인것 같다. 그래서 안할 수도 없고, 하자니 인력과 자금이 없는 진퇴양난의 시대.
역시 이 장에서도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의 ROI에 대한 설명을 한다. 도표로 지표도 몇개 보여주나 실제 적용하기는 힘들것 같다. 실제로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것들은 아닌 것 같다. 

예전엔 SNS의 영향력을 팔로워나 친구수인줄 알았는데 한국인의 빨리빨리 정서상 맞팔당이나 무작위 친구추가에 포커스가 맞춰진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아직도 영햘력의 숫자로 측정하는 사람이나 기관이 있다면 하수중의 하수다.

그래도 블로그는 20년의 전통과 역사 답게 ROI측정이 쉽다. 관리자 모드로 들어가면 일자별, 방문자, 유입경로, 키워드 등으로 자세한 리포트를 제공한다.이 정도는 블로그를 운영해 본 사람이라면 숫치를 파악할 수 있다.

트위터도 어느정도 측정이 가능하다. 팔로워, 팔로잉도 배제 될지 말아야할 숫치니 관과하지는 말자. 트위터는 API의 개념이있기 때문에 여러개의 측정 싸이트들이 등장하고 있다. 아쉬운점은 통계가 맞지 않는 부분이 많고, 비용이 든다. 이 책에서 설명한 싸이트들도 그러하다.

페이스북은 페이지의 인사이트 부분에서 블로그가 제공하는 것들과 동일한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다. 간단한 셜명이 이어진다. 기업이나 개인이 페이지를 운영한다면 이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반면 내부 구성원을 활용하여 홍보나 마케팅 지원을 한다면 상당히 어려운 부분이 페이스북ROI 인 것 같다. 아직까지 이 부분을 다룬 책이라든지 전문가는 없는 것 같다. 이를 안다면 대박~ 맞을 것이다.

이 장은 기대가 큰반면 실망도 컷다.

Part 04 기업의 소셜미디어 위기관리 방안

  • Chapter 08 기업의 소셜미디어 위기관리를 시작하기 위한 준비 
  • Chapter 09 고객과 소통하는 기업이 되기 위한 소셜미디어 위기관리 시스템 
  • Chapter 10 사례로 보는 소셜미디어 위기관리의 실전 노하우


SNS를 홍보나 마케팅 채널로 이용하면거 가장 걱정되는 부분이다. RISK관리. 기업은 남들도 다 하는데 SNS를 운영하지 않을 수도 없고, 내부 구성원을 활용하는데 구성원들 개개인의 마인드와 실력차이 때문에 개인들에게 맡길 수 없고 하는 부분이 많다.


이 장에서는 풍부한 위기관리 사례를 중심으로 기업이 SNS를 운영해야하나 관리와 통제를 통해서 효율적으로 운영하라고 한다. 

어떻게 보면 상당히 모순되는 점이 있다. SNS는 '공유, 참여'를 기본으로 전개되야 그 가치를 높일 수 있는데, 그와 정반대인 '관리, 통제'를 하라고 한다.


그만큼 위기 관리는 중요한 것 같다.


여기서 덴마크의 인터넷 전문가인 야코브 닐센 박사의 말을 인용하면




"인터넷 인용자의 90%는 관망하며, 9%는 재 전송이나 댓글로 확산에 기여하고, 1%만이 콘텐츠를 창출한다' 


그렇다 소셜미디어는 그러한 것이다. 친구들이 보지 않는 것이 아니라 관망한다.

필자는 1%에 속해있다. 1% 속해 있는 것만 알았지 나머지 90%의 친구들을 보지 못했다. 위기관리 측면에서 '90% 관망자를 어떻게 막을 것인가'를 생각해야할 때다.


결론적으로 


"속도 경쟁에서 살아남고,지속가능한 기업이 되려면 소셜미디어를 효과적으로 하고 위기를 관리해야한다.그렇게 하지 못할 때는 운영하지 말라. "

필자도 이 말에 전적으로 동감한다.



장문의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작성자 : kt 커뮤니케이션실 CSV단 IT서포터즈 김진 

국산 마인드맵 소프트웨어 ThinkWise 공인코치

(ThinkWise  MindMap Licensed Coac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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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경력- 연도별]

- (現) kt 스마트아카데미 전문강사 - 2010~현재

- 'olleh소셜취업창업스쿨' 전문강사 2012

- 취업준비생을 위한 ‘소셜스마트스쿨' 전문강사 2011

- kt IT서포터즈 양성 전문강사 2011

- kt 인터넷 컨설턴트(유,무선) - 2009

- kt 인사/노사/감사/교육 담당 - 2007~2008

- kt 사내강사(변화관리, 마인드맵) - 2007~현재

- kt 혁신담당, 경영품질(MQ) SA - 2007

- kt 식스시그마 운영 BB - 2007~2008

- kt 전사 블루보드 위원, 전북 블루보드 의장 (2006~2007)

- kt 네트워크운용 엔지니어- 1999~2006

(전자 교환기, 초고속 광전송, 인터넷/데이터 분야)

- kt 임용 1998

-------------- (자격 사항) ------------------------------

- kt CVI(Customer Value Innovation, 고객가치혁신) 전문강사

- 대통령소속 사회통합위원회 SNS자문위원

- 정보화마을 소셜마케팅 활용 전문강사

- 지역활성화를 위한 소셜마케팅 활용 전문강사

- 여성결혼이민자(다문화여성) 정보화교육 전문강사

- 월간 '혁신리더' 객원 기자(한국능률협회)

- 디지털마인드맵 ‘ThinkWise’ 공인코치(심테크)

- 다문화강사 양성 전문강사(IT 방문지도사 포함)

- 日本 도요타(TOYOTA) TPS KT경영연수(2007)

- 中國 상해 초고속데이터 MPLS운용 KT기술연수(2005)

- Europe 3개국(프랑스,이탈리아,스위스) KT경영연수(2003)




추천도서 

( 이 책들과 무관. 단지 개인적인 취향임. )


#1. 마키디어의 소셜마케팅 정석

이상배 저 | 이지스퍼블리싱 | 2013년 01월

http://www.yes24.com/24/goods/8277889?scode=032&OzSrank=1


( 출처 : www.yes24.com )


개정판이다. 이 책은 1년전에 나왔는데 참 재미있게 읽었나, 이론과 실전을 겸비하고 있고, 각 분야별로 전략이나 도표를 제시한다. 전에 이 책을 읽지 않으신 독자는 1독을 권한다. 필자는 개정판의 변경 폭을 파악한 후 재 구매여부를 결정하고자 합니다.


#2.10억짜리 꼼수 소셜마케팅

 : 블로그, 카페, 트위터, 페이스북으로 당장 매출 2배 올릴 수 있는 SNS 마케팅 비법  손정일 저 | 라온북


( 출처 : www.yes24.com )


이 책도 이 분야에 금기사항인 노하를 책을 통해서 제시한다. 다소 많은 부분이 아는 내용이였음에도 불구하고 관심있게 읽은 책이다. 그중 검색엔진에 블로그를 상위에 노출하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몇개월이 지난 지금은 이 상위노출법이 통하지는 않지만 1인기업이나 중소상공인은 이 방법을 익혀 최소의 비용의 마케팅,홍보활동에 적용해야 한다.




저자 소개

( 이 책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5명의 공저이기 때문에 저자들의 경력과 겸험을 알고 책을 읽어야 내용을 잘 이해 할 수 있을 것같아 소개내용을 발췌합니다. )


저자 : 송동현

국내 최초의 위기 커뮤니케이션 컨설팅사인 스트래티지샐러드의 부사장으로 소셜미디어 커뮤니케이션 및 위기관리 서비스를 선도하고 있다. SK네트웍스 패션 본부와 (주)두산 주류BG에서 브랜드 온ㆍ오프라인 마케팅과 홍보를 담당했다. SK 그룹, 한화 그룹, 코오롱 그룹, 한진해운, SBS, 유한킴벌리, 코웨이, 필립스, 로레알, 대상청정원, 팅크웨어, 보건복지부, 교육과학기술부, 산림청 등 다수 기업 및 공공 기관을 위해 위기관리, 소셜미디어 컨설팅 및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코칭을 진행했다. 저서로는 『소셜미디어 시대의 위기관리』(e비즈북스, 2011)가 있다.


저자 : 조재형

(주)이든앤앨리스 마케팅에서 소셜마케팅을 포함한 온ㆍ오프라인 IMC를 총괄하는 본부장으로 재직 중이다. CJ 제일제당, LG텔레콤, SK텔레콤 11번가 외 다수의 기업에서 마케팅 전문가로 활약했으며, 메가TV, G마켓, 하이트진로, 11번가, LG유플러스, (주)LG 등의 기업 소셜마케팅을 기획 및 운영했다. 2009년 블로그 활동을 시작해서 다음뷰 베스트 블로거(2010, 2011), 티스토리 베스트 블로거(2010, 2011)로 방문자 800만 명을 돌파한 파워 블로거이기도 하다. 저서로는 『SUPER 직장인, 무엇이 결정하는가?』(재승출판, 2011)가 있다.


저자 : 정희연

국내 IT 대기업에서 17년째 사내 홍보, 온라인 PR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2009년 기업 블로그를 오픈한 이래 트위터, 페이스북 등 기업 소셜미디어 채널 운영을 총괄해왔으며 대한민국 블로그 어워드 대상(2009, 2010), 최우수상(2012), 대한민국 소셜미디어 대상(2011), 대한민국 SNS 금상(2011), 대상(2012)을 받았다. PR 2.0과 Media 2.0을 주제로 ‘미도리의 온라인 브랜딩(midorisweb.com)’이라는 개인 블로그로 티스토리 베스트 블로거(2009~2011)에 선정되기도 했다. 개인 블로그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끊임없이 자극하며 배움을 넓혀가고 있으며 특히, 소셜미디어에서 기업 미디어의 영향력을 높이는 실험을 꾸준히 진행 중이다.


저자 : 최근영

올레 KT S마케팅팀 차장으로 올레 모바일 SNS 및 온라인 마케팅 업무를 맡고 있다. 현재 대통령 직속 국가브랜드위원회의 전문위원으로도 활동 중이다. 자동차 전문블로그 ‘거꾸로 보는 백미러(www.100mirror.com)’를 5년째 운영해오고 있으며 2011년까지 3년 연속 대한민국 블로거 어워드 100대 블로그에 선정되기도 하였다. 페이스북에서 15,000여 명의 팬을 보유한 자동차 페이지 ‘카스토리(www.facebook.com/carmarketings)’ 운영자이기도 한 그는 기업의 소셜 전략가이자 콘텐츠 생산자, SNS 채널의 운영자로, 다양한 경험을 통해 소셜마케팅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저자 : 정윤호

오마이뉴스, 태터앤컴퍼니, 태터앤미디어, NHN 네이버에서 서비스 기획 및 비즈니스 기획을 해왔다. 언론사, 블로그 전문 회사, 포털사이트 등에서 일하면서 각각의 플랫폼이 가지는 가치와 또 가지지 못하는 가치에 대해 여러 가지 생각들을 하곤 했다. 현재는 소셜웹 및 애플리케이션 전문 기업 유저스토리랩에서 소셜ㆍ모바일 시대에 가장 혁신적인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