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KT 커뮤니케이션실 CSV단 IT서포터즈 김진
요즘 들어 소셜마케팅, 소셜미디어에 대한 관심의 폭발로 관련 도서를 많이 읽습니다. 이 책 <소셜마케팅>은 트위터나 페이스북의 타임라인을 통해서 가끔 눈에 띄는 책이였고, 지인들에게 추천을 받은 책입니다. 5명의 저자들은 한번도 만나거나 대화해 본 적은 없고, 책의 공저인 한분이 우리회사 직장동료이어서 관심을 갖는 정도입니다.
( 출처 : www.yes24.com )
이 책의 출판사가 한빛미디어군요? 소셜미디어 분야에서 한빛미디어 출판사를 자주 접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책을 낼때 주로 기획도서인것 같구요. 독자들이 좋아 할 만한 주제를 먼저 정하고, 분야별 전문가를 선정하여 책을 쓰는 방식을 택한다는 느낌이 듭니다. 아마도 책 기획자의 취향이겠죠^^
100만 방문자와 소통하는 소셜마케팅 : 한국형 SNS 마케팅의 모든 것
송동현,조재형,정희연,최근영,정윤호 공저 | 한빛미디어
- Part 01 소셜미디어 기획과 구축
- Part 02 기업 SNS 운영 노하우
- Part 03 기업 소셜미디어 성과 관리
- Part 04 기업의 소셜미디어 위기관리 방안
- Chapter 01 블로그,페이스북,트위터를 중심으로 한 소셜미디어 기획의 모든 것
- Chapter 02 소셜미디어 운영의 핵심, 전담 조직 구축 및 활용 가이드라인
- 콘텐츠와 커뮤니케이션의 허브, 블로그
- 강력한 페이지 기능과 소셜네트워크의 핵심, 페이스북
- 즉각적인 반응과 무한대의 확산, 트위터
- 전담 조직 구축 및 활용
- Chapter 03 기업 블로그
- Chapter 04 기업 트위터
- Chapter 05 기업 페이스북
엣지랭크를 높이는 콘텐츠 전략 5가지 방법(P.192 인용)
" 페이스북내에서 '인기 소식'으로 나타나는 알로리즘을 의미하며, 쉽게 말해 관계 지수라고 할 수 있다. 엣지랭크를 통해 상대방과의 관계 지수를 측정하여 인기 글로 선별한후 보여주는 것이다."
- Chapter 06 기업의 운영과 활동 목표를 바로 세우는 소셜미디어 성과 측정
- Chapter 07 기업 소셜미디어 성과 측정 및 활용 노하우
- Chapter 08 기업의 소셜미디어 위기관리를 시작하기 위한 준비
- Chapter 09 고객과 소통하는 기업이 되기 위한 소셜미디어 위기관리 시스템
- Chapter 10 사례로 보는 소셜미디어 위기관리의 실전 노하우
SNS를 홍보나 마케팅 채널로 이용하면거 가장 걱정되는 부분이다. RISK관리. 기업은 남들도 다 하는데 SNS를 운영하지 않을 수도 없고, 내부 구성원을 활용하는데 구성원들 개개인의 마인드와 실력차이 때문에 개인들에게 맡길 수 없고 하는 부분이 많다.
이 장에서는 풍부한 위기관리 사례를 중심으로 기업이 SNS를 운영해야하나 관리와 통제를 통해서 효율적으로 운영하라고 한다.
어떻게 보면 상당히 모순되는 점이 있다. SNS는 '공유, 참여'를 기본으로 전개되야 그 가치를 높일 수 있는데, 그와 정반대인 '관리, 통제'를 하라고 한다.
그만큼 위기 관리는 중요한 것 같다.
여기서 덴마크의 인터넷 전문가인 야코브 닐센 박사의 말을 인용하면
"인터넷 인용자의 90%는 관망하며, 9%는 재 전송이나 댓글로 확산에 기여하고, 1%만이 콘텐츠를 창출한다'
그렇다 소셜미디어는 그러한 것이다. 친구들이 보지 않는 것이 아니라 관망한다.
필자는 1%에 속해있다. 1% 속해 있는 것만 알았지 나머지 90%의 친구들을 보지 못했다. 위기관리 측면에서 '90% 관망자를 어떻게 막을 것인가'를 생각해야할 때다.
결론적으로
"속도 경쟁에서 살아남고,지속가능한 기업이 되려면 소셜미디어를 효과적으로 하고 위기를 관리해야한다.그렇게 하지 못할 때는 운영하지 말라. "
필자도 이 말에 전적으로 동감한다.
장문의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작성자 : kt 커뮤니케이션실 CSV단 IT서포터즈 김진
국산 마인드맵 소프트웨어 ThinkWise 공인코치
(ThinkWise MindMap Licensed Coach )
[주요 경력- 연도별]
- (現) kt 스마트아카데미 전문강사 - 2010~현재
- 'olleh소셜취업창업스쿨' 전문강사 2012
- 취업준비생을 위한 ‘소셜스마트스쿨' 전문강사 2011
- kt IT서포터즈 양성 전문강사 2011
- kt 인터넷 컨설턴트(유,무선) - 2009
- kt 인사/노사/감사/교육 담당 - 2007~2008
- kt 사내강사(변화관리, 마인드맵) - 2007~현재
- kt 혁신담당, 경영품질(MQ) SA - 2007
- kt 식스시그마 운영 BB - 2007~2008
- kt 전사 블루보드 위원, 전북 블루보드 의장 (2006~2007)
- kt 네트워크운용 엔지니어- 1999~2006
(전자 교환기, 초고속 광전송, 인터넷/데이터 분야)
- kt 임용 1998
-------------- (자격 사항) ------------------------------
- kt CVI(Customer Value Innovation, 고객가치혁신) 전문강사
- 대통령소속 사회통합위원회 SNS자문위원
- 정보화마을 소셜마케팅 활용 전문강사
- 지역활성화를 위한 소셜마케팅 활용 전문강사
- 여성결혼이민자(다문화여성) 정보화교육 전문강사
- 월간 '혁신리더' 객원 기자(한국능률협회)
- 디지털마인드맵 ‘ThinkWise’ 공인코치(심테크)
- 다문화강사 양성 전문강사(IT 방문지도사 포함)
- 日本 도요타(TOYOTA) TPS KT경영연수(2007)
- 中國 상해 초고속데이터 MPLS운용 KT기술연수(2005)
- Europe 3개국(프랑스,이탈리아,스위스) KT경영연수(2003)
추천도서
( 이 책들과 무관. 단지 개인적인 취향임. )
#1. 마키디어의 소셜마케팅 정석
이상배 저 | 이지스퍼블리싱 | 2013년 01월
http://www.yes24.com/24/goods/8277889?scode=032&OzSrank=1
( 출처 : www.yes24.com )
개정판이다. 이 책은 1년전에 나왔는데 참 재미있게 읽었나, 이론과 실전을 겸비하고 있고, 각 분야별로 전략이나 도표를 제시한다. 전에 이 책을 읽지 않으신 독자는 1독을 권한다. 필자는 개정판의 변경 폭을 파악한 후 재 구매여부를 결정하고자 합니다.
#2.10억짜리 꼼수 소셜마케팅
: 블로그, 카페, 트위터, 페이스북으로 당장 매출 2배 올릴 수 있는 SNS 마케팅 비법 손정일 저 | 라온북
( 출처 : www.yes24.com )
이 책도 이 분야에 금기사항인 노하를 책을 통해서 제시한다. 다소 많은 부분이 아는 내용이였음에도 불구하고 관심있게 읽은 책이다. 그중 검색엔진에 블로그를 상위에 노출하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몇개월이 지난 지금은 이 상위노출법이 통하지는 않지만 1인기업이나 중소상공인은 이 방법을 익혀 최소의 비용의 마케팅,홍보활동에 적용해야 한다.
저자 소개
( 이 책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5명의 공저이기 때문에 저자들의 경력과 겸험을 알고 책을 읽어야 내용을 잘 이해 할 수 있을 것같아 소개내용을 발췌합니다. )
저자 : 송동현
국내 최초의 위기 커뮤니케이션 컨설팅사인 스트래티지샐러드의 부사장으로 소셜미디어 커뮤니케이션 및 위기관리 서비스를 선도하고 있다. SK네트웍스 패션 본부와 (주)두산 주류BG에서 브랜드 온ㆍ오프라인 마케팅과 홍보를 담당했다. SK 그룹, 한화 그룹, 코오롱 그룹, 한진해운, SBS, 유한킴벌리, 코웨이, 필립스, 로레알, 대상청정원, 팅크웨어, 보건복지부, 교육과학기술부, 산림청 등 다수 기업 및 공공 기관을 위해 위기관리, 소셜미디어 컨설팅 및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코칭을 진행했다. 저서로는 『소셜미디어 시대의 위기관리』(e비즈북스, 2011)가 있다.
저자 : 조재형
(주)이든앤앨리스 마케팅에서 소셜마케팅을 포함한 온ㆍ오프라인 IMC를 총괄하는 본부장으로 재직 중이다. CJ 제일제당, LG텔레콤, SK텔레콤 11번가 외 다수의 기업에서 마케팅 전문가로 활약했으며, 메가TV, G마켓, 하이트진로, 11번가, LG유플러스, (주)LG 등의 기업 소셜마케팅을 기획 및 운영했다. 2009년 블로그 활동을 시작해서 다음뷰 베스트 블로거(2010, 2011), 티스토리 베스트 블로거(2010, 2011)로 방문자 800만 명을 돌파한 파워 블로거이기도 하다. 저서로는 『SUPER 직장인, 무엇이 결정하는가?』(재승출판, 2011)가 있다.
저자 : 정희연
국내 IT 대기업에서 17년째 사내 홍보, 온라인 PR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2009년 기업 블로그를 오픈한 이래 트위터, 페이스북 등 기업 소셜미디어 채널 운영을 총괄해왔으며 대한민국 블로그 어워드 대상(2009, 2010), 최우수상(2012), 대한민국 소셜미디어 대상(2011), 대한민국 SNS 금상(2011), 대상(2012)을 받았다. PR 2.0과 Media 2.0을 주제로 ‘미도리의 온라인 브랜딩(midorisweb.com)’이라는 개인 블로그로 티스토리 베스트 블로거(2009~2011)에 선정되기도 했다. 개인 블로그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끊임없이 자극하며 배움을 넓혀가고 있으며 특히, 소셜미디어에서 기업 미디어의 영향력을 높이는 실험을 꾸준히 진행 중이다.
저자 : 최근영
올레 KT S마케팅팀 차장으로 올레 모바일 SNS 및 온라인 마케팅 업무를 맡고 있다. 현재 대통령 직속 국가브랜드위원회의 전문위원으로도 활동 중이다. 자동차 전문블로그 ‘거꾸로 보는 백미러(www.100mirror.com)’를 5년째 운영해오고 있으며 2011년까지 3년 연속 대한민국 블로거 어워드 100대 블로그에 선정되기도 하였다. 페이스북에서 15,000여 명의 팬을 보유한 자동차 페이지 ‘카스토리(www.facebook.com/carmarketings)’ 운영자이기도 한 그는 기업의 소셜 전략가이자 콘텐츠 생산자, SNS 채널의 운영자로, 다양한 경험을 통해 소셜마케팅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저자 : 정윤호
오마이뉴스, 태터앤컴퍼니, 태터앤미디어, NHN 네이버에서 서비스 기획 및 비즈니스 기획을 해왔다. 언론사, 블로그 전문 회사, 포털사이트 등에서 일하면서 각각의 플랫폼이 가지는 가치와 또 가지지 못하는 가치에 대해 여러 가지 생각들을 하곤 했다. 현재는 소셜웹 및 애플리케이션 전문 기업 유저스토리랩에서 소셜ㆍ모바일 시대에 가장 혁신적인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