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에 하루를 시작하니 상당히 여유롭습니다. 요즘 저는 책쓰기를 하고 있습니다. 벌써 5일째 입니다. 처음 1주일간은 책쓰기 훈련겸 책쓰는 책의 정보를 수집중입니다. 기존에 사놨던 책들을 중심으로 읽습니다. 같은 종류의 책들을 집중적으로 읽다 보니 약간 보이기 시작합니다.
(책쓰기 위해 가방싸들고 나왔습니다)
책쓰기 핵심은 "컨셉->제목->목차->자료수집->쓰기->수정->초고"의 순으로 요약됩니다. 또한 쓰는 요령은 모든 저자들의 공통 권장 사항인 "베껴쓰기"를 강조합니다. 베껴쓴다는 것은 80:20법칙을 따릅니다. 80은 인용, 20은 저자의 주장입니다. 이러고 보니 거의 모든 자기계발서는 이 규칙?을 따르고 있더군요. 아무리 훌륭한 베스트 셀러 작가도 이 방식을 따른 다고 합니다.
집중적으로 책을 읽으며 깨달은 것은 "베껴 쓰기","닥치고 쓰기" 입니다. 이제것 이 간단한 원칙을 왜 실행을 못하고 있는지 저도 저를 이해할 수 없습니다. 아마도 너무 많은 자료와 책들에게서 이 것을 보지 못한 것 같습니다. 차츰 내공이 오르고 있음을 느낌니다. 아주 쬐끔..
ㅇ ㅣ 책 " 일 하면서 책쓰기"는 2006년도에 사서 읽은 책입니다. 이때는 한참 기업에서 기획혁신 담당으로 300여명의 조직을 움직일 때 였습니다. 경영혁신 관련 어떤 것이라도 시켜야 했습니다. 특히 제가 조직을 움직이려한 방법인 "독서 경영"이 유행하던 때였습니다. 독서만 하면 뭐합니까. 직원들은 독서를 시키지만 저는 한층 높게 지도 해야기 때문에 책을 쓰고자 했던 것 같습니다. 여기서, 저는 꿈을 이루지 못했습니다. 얼마안되 인사 담당으로 스카웃 되어서 이동 했기 때문입니다. 잘 된 것인지, 안 된 것인지는 아직 모르겠습니다. 더 살아 봐야할 듯.
ㅇㅣ 책은 총 8장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역시나 책쓰기 당위성이 주를 이룹니다. 제 관심분야가 아니기에 빠르게 읽어 나갔구요. 블로그와 홈페이지에 자신의 글을 저장하라고 합니다. 이때는 블로그와 홈페이지 운영이 주 이슈였습니다. 10년이 지난 요즘은 상황이 많이 달라져습니다.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글쓰기를 권장하죠.
ㅇ ㅣ 책은 주요 핵심사항은 "직장인 글쓰기"입니다. 직장다니면서 뭔가를 준비해야 하는게 가장 중요한 것이 글쓰기 라는 얘기 입니다. 당연한 말씀입니다. 그런데 직장 다녀본 사람은 알지만 글쓰기가 그리 쉬운 일이 아니죠... 저도 10년만에 다시 시작하는 것입니다. 책쓰기 위해 모든 것을 접고 앉아 있는데도 그리 쉽지 않은 것이 바로 "책쓰기"입니다.
이 ㅣ 책은 간단히 읽고 책쓰기 의욕을 높이기위한 정도로 읽었으면 합니다. 책쓰기 노하우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 인상깊은 구절과 키워드
ㅇ 책쓰기 위해 전체적으로 그림을 먼저 그린다. 그 후 세부적인 사항을 결정한다
ㅇ 일단 써봐!
ㅇ 책쓰기 일지를 작성하라
ㅇ 체크리스트로 자신을 분석하라
ㅇ 출판 전략
무슨 책을 쓸 것인지 목표를 정한다
어떤 책을 쓸 것인지 성격을 정한다
현재의 내 위치에서 목표를 바라본다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방향을 정한다
ㅇ 가져오기 컨셉
컨셉이 명수들은 가져오기 천재들이다. 그들은 자기 분야의 지식과 경험, 노하우가 깊되 그 좁은 틀에 갇히지 않는다. 다른 분야를 들락날락거리며 무엇인든 자기 분야로 가져와서 빛나는 컨셉을 만들어 낸다.
ㅇ 비움의 명수가 되라
ㅇ 책쓰기 위해 모든 것을 포기하라
자기 것을 제대로 버려라
디지털 세상에서는 많은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다. 모든 것을 가져올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이 함정이다. 자기 글은 하나도 없이 "퍼온 글"로만 자신의 카테고리를 채우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ㅇ 책쓰기는 체력전이다
일단 엉덩이를 붙이고 앉아서 써라
## 목차
Chapter1 누구나 책을 내는 시대다
아줌마도 책을 냈네?
설득하지 않고는 되는 일이 없다
당신의 책을 가져라
'소망하는 나'를 찾아가는 외길
'잘할 수 있는 것'이어야 즐겁다
당신이 지금 글을 써야 하는 이유
타고나는 사람은 소수다
Chapter2 나만의 콘텐츠를 가진 자가 승리한다
수많은 사람들의 언감생심 보랏빛 꿈
일하는 사람의 책쓰기 프리미엄
삐딱하게 보는 것도 재주다
내 소소한 일상이 힘을 가지려면
당신은 먼저 날카로운 독자여야 한다
처음부터 전문가는 없다
Chapter3 나도 책을 쓸 수 있을까
나는 누구인가?
책쓰기의 시작은 아이디어다
쓸거리를 찾고 공부하기
독자라는 보이지 않는 고객
니즈는 꼭꼭 숨어 있다
계획하지 말고 기획하라
Chapter4 책을 쓰려면 전략이 있어야 한다
주제가 아니라 컨셉으로 책을 써라
아이디어에는 추진력이 없다
컨셉적 생각에는 연습이 필요하다
외치지 말고 컨셉으로 매혹하라
책쓰기의 전략을 짜는 법
책 제목이 바로 책 컨셉이다
책의 구성은 책의 목차다
Chapter5 컨셉의 명수들 따라하기
몽땅 뒤엎고 판을 짜라
자신의 컨셉에 눈멀지 말고 뒤집어라
정보의 포착과 자기화를 익혀라
'가져오기'의 천재가 되라
비움의 명수가 되라
단순화의 능력을 키워라
포착된 컨셉을 즉시 실행하라
Chapter6 책을 내는 데 특별한 재능은 필요 없다
준비된 '글쟁이'가 아니라도 좋다
시간이 부족한 사람을 위한 차선의 책읽기
서너 마리 토끼 잡기
좋은 생각을 탄탄하게 서포트하기
비주얼의 즐거움 포착하기
365일 메모 텃밭 가꾸기
Chapter7 블로거를 위한 전략적 책쓰기
공감 200% 디지털 글쓰기
블로그로 실험하라
새로운 ‘눈’은 저절로 생기지 않는다
요령이 아니라 끈기다
내공을 높이는 글쓰기 워밍업
Chapter8 지금 곧 책을 쓰자
'직업인' '생활인' '아마추어 작가' 사이의 삼각 줄타기
본업처럼 치열하라
책쓰기는 체력전이다
게으름이 고개를 들 땐 원고지 수를 계산하라
내 글이 책이 되는 방법
=========================
제공 :
코펜코웍 co-pen co-work company
소셜강화마케팅연구소
창의적생각의기술연구소
대표 김 진
www.copencowork.com
http://thevalues.tistory.com/
supersale80@gmail.com
010-6811-0177
국산 마인드맵 소프트웨어 ThinkWise 공인코치
( ThinkWise MindMap Licensed Coach )
======================================
[주요 경력- 연도별]
- (現) 코펜코웍 대표
- (現) 김진소셜강화마케팅연구소장
- (現) 김진창의적생각의기술아카데미
- (現) 올레스마트스쿨
- (現) 올레취업창업스쿨
- kt 퇴사
- kt 유통관리 매니저
- kt 올레매장관리 매니저
- kt IT마케팅 매지저
- kt 스마트아카데미 전문강사 - 2010~현재
- 'olleh소셜취업창업스쿨' 전문강사 2012
- 취업준비생을 위한 ‘소셜스마트스쿨' 전문강사 2011
- kt IT서포터즈 양성 전문강사 2011
- kt 인터넷 컨설턴트(유,무선) - 2009
- kt 인사/노사/감사/교육 담당 - 2007~2008
- kt 사내강사(변화관리, 마인드맵) - 2007~현재
- kt 혁신담당, 경영품질(MQ) SA - 2007
- kt 식스시그마 운영 BB - 2007~2008
- kt 전사 블루보드 위원, 전북 블루보드 의장 (2006~2007)
- kt 네트워크운용 엔지니어- 1999~2006
(전자 교환기, 초고속 광전송, 인터넷/데이터 분야)
- kt 임용 1998
-------------- (자격 사항) ------------------------------
- kt CVI(Customer Value Innovation, 고객가치혁신) 전문강사
- 대통령소속 사회통합위원회 SNS자문위원
- 정보화마을 소셜마케팅 활용 전문강사
- 지역활성화를 위한 소셜마케팅 활용 전문강사
- 여성결혼이민자(다문화여성) 정보화교육 전문강사
- 월간 '혁신리더' 객원 기자(한국능률협회)
- 디지털마인드맵 ‘ThinkWise’ 공인코치(심테크)
- 다문화강사 양성 전문강사(IT 방문지도사 포함)
- 日本 도요타(TOYOTA) TPS KT경영연수(2007)
- 中國 상해 초고속데이터 MPLS운용 KT기술연수(2005)
- Europe 3개국(프랑스,이탈리아,스위스) KT경영연수(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