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논술지도서 같다. 글쓰기에 대한 워크북이다. 요즘 책쓰기관련 책을 읽고 있어서 책쓰기에 대한 워크북으로 골랐다. 중고대학생들을 대상으로한 책이다. 성인들에게는 집중력을 요한다. 조금 지루하고 핵심어를 잘 전달하지 못한 듯하다.
ㅇ 말하기 보다 글쓰기가 쉽다
ㅇ 쉽고 명확한 문장이 좋은 문장이다
두 문구가 가장 기억이 남는다. 그리고 글쓰기 체크리스트 정도 읽어보면 좋다. 내가 좋아하는 형식이 아니어서 추천하기는 좀 곤란하다.
ㅇ 학습 활동 양식
주제 :
도입부
사례 #1
사례 #2
마무리
#글쓰기 체크리스트
1. 본문
전체 내용을 함축하는 제목을 적절하게 달았는가?
시작하면서 도입한 화제는 논제와 밀접하며, 독자의 관심을 끌 만한가?
주장을 뒷받침할 만한 논거가 구체적으로 제시되었는가?
선택한 주제가 시의적적하며 독창적인가?
글의 논리적 배열 순서가 타당한가?
내용상 보충해야 할 부분이나 삭제해야 할 부분은 없는가?
본문의 자료를 수치화하여 객관적으로 제시하였는가?
기대 효과가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성이 있는가?
2. 단락
단락은 잘 구분하였는가?
각 단락의 핵심이 소주제문으로 드러나 있고, 나머지 문장들은 그것을 잘 뒷받침하고 있는가?
각 단락에 불필요한 문장은 없으며, 문장과 문장이 긴밀하고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있는가?
3. 단어 문장
불필요한 외국어, 지나치게 전문적인 용어를 사용하지 않았는가?
문장이 간결하게 쓰였는가?
부정확한 문장, 어색한 문장, 뜻이 모호한 문장은 없는가?
지시어, 접속어를 적절하게 사용하고 있는가?
오자나 탈자는 없는가?
4. 수정사항
#점검을 위한 체크포인트
1. 글의 주제가 적절한가?
2. 글의 구성이 주제와 통일되어 있는가
3. 단락 사이의 흐름은 무리 없이 매끄러운가
4. 서론-본론-결론이 갖추어졌고 어느 한 부분에 치우쳐 있지 않은가
1)주제
글의 주제가 새로운 인식을 담고 있는가?
하나의 주제 문장으로 표현될 수 있는가?
보편적인 설득력을 활보하고 있는가?
2)구성
목차 및 전체 구성이 글의 주제와 잘 통합되어 있는가?
서론-본론-결론의 구성이 잘 갖추어져 있는가?
3)내용
주제와 통일되어 있는가?
일관성과 논리적 개연성을 갖고 있는가?
배경 지식이 충분히 활용되었는가?
인용이 적절하게 이루어졌는가?
4)단락
단락이 소주제문과 뒷받침 문장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단락과 단락 사이의 논리성과 통일성이 있는가?
단락 안의 문장들은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는가?
5) 문장
주어와 서술어의 호응이 잘 이루어졌는가?
어휘나 표기에 문법적 오류는 없는가?
# 바른 표기와 문장
ㅇ 아랫사람/아래층
ㅇ 경쟁률/백분율
ㅇ ~데/~대
~데 : 과거 경험한 사실
~대 : 다른 사람 말 인용
ㅇ ~든지/~던지
~든지 : 선택의 뜻
~던지 : 과거의 일을 말할 때
ㅇ 웃어른/윗도리/위층
ㅇ 줄게/드릴게요
ㅇ 깨끗이/솔직히
ㅇ 깨끗지/간단치
ㅇ 않습니다/ 안 합니다
ㅇ 맞추다/맞히다
ㅇ 비추다/비치다
ㅇ 띠다/ 띄다
ㅇ ~로서/~로써
ㅇ 더욱이/일찍이
ㅇ 가르치다/가리키다
ㅇ 붙이다/부치다
ㅇ 부딪다/부딪히다
======== 목차
1장 준비과정
1. 좋은 글의 조건
1) ‘말하기’보다 ‘글쓰기’가 쉽다
2) 친절한 사람이 글도 잘 쓴다
2. 좋은 글쓰기의 필요충분조건
1) ‘내용+형식’과 ‘내용형식’
2) 내 글의 수준을 올리는 방법
2장 구상과정
1. 글쓰기 내비게이션
개요 작성은 글쓴이를 목적지로 안전하게 인도한다
2. 시선을 사로잡는 제목 붙이기
독자를 유인하는 첫 번째 관문
3. 나의 눈으로 세상보기
동어반복을 피하면서 세상과 소통하기
4. 독창성과 보편성을 갖추는 법
대화의 주도권을 가지고 독자를 설득하라
5. 주장의 일관성과 균형감각
내 생각과 다른 사람 생각의 ‘사이’에서 사고하라
3장 쓰는 과정
1. 바른 표기와 문장
1) 바른 표기가 믿는 글의 시작이다
2) 쉽고 명확한 문장이 좋은 문장이다
2. 내 주장을 견고하게 조직하라
1) 설득과 공감을 이루는 단락의 힘
2) 단락 쓰기에서 명심해야 할 세 가지
3) 단락 쓰기를 위한 실행 과정
3. 시작하기와 끝맺기
1) 출발을 위한 몇 가지 방법
2) 끝맺기의 고민 이렇게 해결하자
4. 내용 구성과 요약하기
1) 무엇을 말하는지 정확히 알자
2) 글에서 찾아하는 요약하기
4장 마무리 과정
1. 퇴고의 방법과 절차
1) 전체 과정을 점검하라
2) 점검을 위한 체크 포인트
3) 실제로 해보는 퇴고
2. 글쓰기의 윤리, 표절 피하는 법
1) 인용하기
2) 참고문헌 작성법
부록 : 한글 이력서·영문 이력서·원고지
=========================
제공 :
코펜코웍 co-pen co-work company
소셜강화마케팅연구소
창의적생각의기술연구소
대표 김 진
www.copencowork.com
http://thevalues.tistory.com/
supersale80@gmail.com
010-6811-0177
국산 마인드맵 소프트웨어 ThinkWise 공인코치
( ThinkWise MindMap Licensed Coach )
======================================
[주요 경력- 연도별]
- (現) 코펜코웍 대표
- (現) 김진소셜강화마케팅연구소장
- (現) 김진창의적생각의기술아카데미
- (現) 올레스마트스쿨
- (現) 올레취업창업스쿨
- kt 퇴사
- kt 유통관리 매니저
- kt 올레매장관리 매니저
- kt IT마케팅 매니저
- kt 스마트아카데미 전문강사 - 2010~현재
- 'olleh소셜취업창업스쿨' 전문강사 2012
- 취업준비생을 위한 ‘소셜스마트스쿨' 전문강사 2011
- kt IT서포터즈 양성 전문강사 2011
- kt 인터넷 컨설턴트(유,무선) - 2009
- kt 인사/노사/감사/교육 담당 - 2007~2008
- kt 사내강사(변화관리, 마인드맵) - 2007~현재
- kt 혁신담당, 경영품질(MQ) SA - 2007
- kt 식스시그마 운영 BB - 2007~2008
- kt 전사 블루보드 위원, 전북 블루보드 의장 (2006~2007)
- kt 네트워크운용 엔지니어- 1999~2006
(전자 교환기, 초고속 광전송, 인터넷/데이터 분야)
- kt 임용 1998
-------------- (자격 사항) ------------------------------
- kt CVI(Customer Value Innovation, 고객가치혁신) 전문강사
- 대통령소속 사회통합위원회 SNS자문위원
- 정보화마을 소셜마케팅 활용 전문강사
- 지역활성화를 위한 소셜마케팅 활용 전문강사
- 여성결혼이민자(다문화여성) 정보화교육 전문강사
- 월간 '혁신리더' 객원 기자(한국능률협회)
- 디지털마인드맵 ‘ThinkWise’ 공인코치(심테크)
- 다문화강사 양성 전문강사(IT 방문지도사 포함)
- 日本 도요타(TOYOTA) TPS KT경영연수(2007)
- 中國 상해 초고속데이터 MPLS운용 KT기술연수(2005)
- Europe 3개국(프랑스,이탈리아,스위스) KT경영연수(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