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전에 읽고 독서평까지 블로깅 했던 책이다. 불과 몇 개월 되지 않았는데 까마득하게 잊고 있었다. 왜 일까? 그땐 아직 책쓰기 준비가 안되였 던 것 같다.
같은 종류의 책을 여러 권 읽는 목적은 인사이트를 얻기 위함이다. 같은 책이라도 저자가 전하고자 하는 내용이 천차 만별이다. 이 책에서 얻고자 하는 것은 책을 써야하는 당위성이 아닌, 자신만의 책쓰기 노하우이다. 이번 저자의 책은 몇 개의 인사이트를 전해주고 있다.
코드가 맞는 책과 저자가 있다. 이 책이 그러한 것 같다. 적당히 책을 써야 하는 "당위성"도 적는다. 그리고 책을 써야 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나같은 초짜가 책을 쓸 때 필요할 것 같은 내용들(출간계획서, 출간제안서 등)을 간단히 알기 쉽게 정리해 놨다.
이 책은 총 4파트로 나뉜다. 그 중 관심있게 읽고 정리한 부분은 파트3이다. 책쓰는 방법을 찾기 위해 읽기 때문에 이 부분이 가장 크게 와닿는 것이다. 파트3은 '기획하기, 집필하기, 계약하기'로 나뉜다. 아주 간단히 책쓰는 방법에 대해 기술한다. 조금 내용이 적긴하나 책쓰기 위한 큰 그림을 그리기 위해서라면 적당하다. 저자는 한 챕터에만 책쓰는 방법을 할해한 것을 보니, 아직 책쓰는 방법만 가지고 한 권의 책을 완성하기가 쉽진 않은가 보다. 대중을 향한 책을 쓰다보면 이럴 수밖에 없다는 것을 인정한다.
책 읽고, 쓰고 하는 것은 변함이 없다. 몇 년 전에 출판한 책이나 요즘 출판한 책이나 별반 다름이 없다. 있다면 저자의 시각 차이일 뿐이다. 그 변함없음의 으뜸은 "무조건 써라"이다. 일단 쓰지 않으면 구성할 수도 없고 출판이나 마케팅 할 수도 없다는 것이다.
또한 노하우가 하나 더 있다면 많은 저자들이 말하는 베껴 쓰기다. 초보자가 책을 써야한다면 이 방법이 가장 확실할 것 같다. 베껴 쓰기에 대해서 연구해보면 좋을 것 같다. 어떻게 배껴써야 하는지 자세한 내용을 담은 책을 찾아 봐야 할 듯.
이 블로깅은 이 책에 대한 두번째 블로깅이다. 책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전편에 실렸다. 참고하시면 좋다.
#경쟁도서 분석노트
경쟁도서는 20~30구너 정도가 적당하다. 경쟁도서들을 한 권씩 연구 분석하며 읽어나가는 일이 남았다. 이때는 '경쟁도서 공부 노트'를 준비해서 세밀하고도 철저하게 강점과 단점, 개설해야할 점 등을 기록해야 한다. 이런 과정을 거지차보면 경쟁도서들을 뛰어넘는 책을 집필 할 수 있는 안목이 생긴다. 그래서 베스트셀러 저자들은 경쟁도서를 공부하는 과정을 절대 호홀히 하지 않는다.
#집필계획 세우기
집필계획이 반드시 뒷받침되면 초고를 데드라인 안에 무사히 마칠 수 있다
책을 쓰기전에 머리속에 짜임새 있는 청사진을 그린 뒤 그것을 주제당 원고지 20~30장 분량의 덩어리로 40개로 나눠 칼럼을 쓰듯이 매일 한 꼭지씩 꾸준히 쓰면 그게 바로 책이 되다.
#첫문장 쓰기, 일단 쓰고 고민하라=>무조건 써라
1. 쓰기 전에 생각을 많이 하라
2. 두려움을 없애라!
3. 끊임없는 비판과 수정을 통해 글쓰기를 완성하라
초고는 가볍게 쓰되, 퇴고는 진중히 하는 것이 책쓰기의 원칙
#출간제안서 작성하기
1. 편집자들이 절대 거절하지 못하게 임펙트 강하게 쓴다
2. 중언부언하지 않는다
3. 팩트를 토대로 쓴다
#출간계획서
1. 기획의도
왜 이 책을 쓰려하는가? 다른 책들과 차별화되는 점도 곁들여야함
2. 가제
책의 주제나 콘셉트가 담겨 있는 책의 제목
제목만 보더라도 이 책이 무엇을 말하는지 알 수 있어야 한다
3. 예상원고 내용
책의 내용. 각 장에 들어 있는 각 꼭지에 어떤 내용이 들어갈지 비교적 상세하게 쓴다
4. 저자 프로필
저자의 프로필과 함게 저자만이 스팩이나 경쟁력을 풀어 쓴다
5. 타켓 독자
책을 기획할 때 염두에 두었던 연령층을 쓰면 된다
6. 경쟁 도서
기존 출간된 책들을 면밀히 분석한 후 그 책들과 자신이 쓴 책들의 장점을 설명한다
7. 집필 기간
원고 쓰기와 마칠 시기를 적는다
8. 마케팅 전략
저자의 마케팅 방법을 쓴다. 출간 기념회나 강연, 블로그 마케팅 및 소셜미디어 마케팅 방법을 쓴다
#출간제안서
1. 제목(가제)
2. 저자프로필(이름,연락처 함께 기제)
3. 기획의도
4. 핵심 독자층
5. 핵심 콘셉트
6. 이 책이 갖는 경쟁력
7. 이 책에서만 볼 수 있는 가치
8. 홍보 및 마케팅 아이디어
9. 예상 출간 시기
10. 목차
# 책을 써야하는 이유
1. 책은 최고의 소개서다
2. 사회적 영향력이 크다
3. 전문가의 자격증이다
4. 미래가 달라진다
5. 사회에 공헌하는 일이다
## 인상깊은 구절 ##
ㅇ 베끼고 훔치고 창조하라
ㅇ 6개월만에 책 한 권 쓰기 노하우
ㅇ 기획하기
무엇을 쓸 것인가?
독자의 니즈는?
책제목이 바로 콘셉
책구성은 책의 목차
경쟁도서 분석
출간 계획서 쓰기
ㅇ 영감을 믿지말고 콘텐츠 사냥꾼 되기
콘텐츠가 없다는 것이 말이 되는가? 모든 것이 컨텐츠다
ㅇ 베스트셀러 형편없는 초고에서 시작한다
초고를 수십번 고쳐써야 한다. 그래야 퀄리티가 높아진다
ㅇ 책은 나를 표현하는 것이고 변화경영연구는 전문 분야다. 책만 써가지고는 전문가라고 하기 어렵다. 특정분야를 가지고 책을 쓰는 게 중요하다
ㅇ 평범하니까 책을 써라. 책은 전문가로 통하는 자격증이다
ㅇ 책을 쓰면 글쓰기 능력은 자연스레 향상된다
왜? 많이 읽고, 많이 쓰고, 많이 생각하기 때문이다. 글 잘 쓰는 사람치고 이 세 가지를 실천하지 않은 사람은 없다. 보고서를 잘 쓰고 싶다면 책을 쓰면 저절로 해결된다.
ㅇ 고객 니즈를 먼저 알아야 한다
자신이 쓰고자 하는 콘셉트오 주제의 타킷 층, 고객의 니즈를 찾아야 한다
독자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무엇에 답답해하고 알고 싶어 하는지 꿰뚫고 있어야 한다. 그래야 책을 읽었을 때 가려웠던 부분을 속 시원하게 긁어줄 수 있다
ㅇ 샘엔파커스 출판사
베스트셀러가 될 만한 책을 만드는 게 아니라, 샘엔파커스가 만들어서 베스트셀러가 된다. 하나같이 독창적이고 참신한 콘셉트와 주제의 책들이다. 출판가 전직원이 기획자이다. 발빠른 트렌드와 남다른 기획력의 비결을 갖췄다
## 목차
프롤로그_책쓰기는 운명을 바꾸는 자기혁명이다
Chapter One 평범한 사람일수록 책을 써라
01 당신은 은퇴 롤모델이 있는가
02 직장인에게도 생로병사가 있다
03 사소한 것에 목숨 걸어라
04 고생 끝에 골병나고 헌신하면 헌신짝 된다
05 직장인이 책을 써야 하는 이유
06 책쓰기를 배워라
07 책쓰기로 직장 탈출을 준비하라
08 당신의 청룡언월도는 무엇인가
09 생존 독서에서 생존 책쓰기로 전환하라
10 평사원도, 임원도 언젠가 떠나야할 시기가 온다
Chapter Two 운명을 바꾸는 책쓰기
01 나는 공장이며 브랜드이다
02 책을 쓴 후 내 인생이 달라졌다
03 책쓰기는 최고의 마케팅이다
04 저서는 칼럼기고, 강연가로 이어진다
05 책쓰기는 운명을 바꾸는 마법이다
06 성공하는 사람과 평범한 사람의 한끗 차이
07 기회를 붙잡는 사람들의 1% 비밀
08 책쓰기로 연 수입 10억 원 가능하다
Chapter Three 6개월 만에 책 한 권 쓰기 실전 노하우
1장 기획하기_소요 기간, 1개월
01 무엇을 쓸 것인가
02 독자의 니즈를 찾아라
03 책 제목이 바로 책 콘셉트다
04 책의 구성은 책의 목차다
05 경쟁도서 분석하기
06 출간 계획서 쓰기
2장 초고 집필하기_소요 기간, 4개월
01 집필 계획 세우기
02 첫 문장 쓰기, 일단 쓰고 고민하라
03 베끼고 훔치고 창조하라
04 선택과 집중하라
05 영감을 믿지 말고 콘텐츠 사냥꾼 되기
06 베스트셀러, 형편없는 초고에서 시작된다
07 초고 맛깔스럽게 수정하기
3장 출판사 계약하기_소요 기간, 1개월
01 출간 제안서 작성하기
02 매력적인 저자 프로필 작성하기
03 원고에 맞는 출판사 선정하기
04 출판 계약 시 나만의 원칙 세우기
05 출판사의 거절을 거절하라
06 소셜네트워크, 블로그 마케팅, 저자 특강 기획하기
07 언론사 적극 활용해 노출시키기
Chapter Four 책쓰기로 평생 현역으로 살아가기
01 대한민국은 1인 기업 전성시대
02 성공하려면 자신의 브랜드 파워를 높여라
03 1인 기업, 경험과 경력이 많을수록 유리하다
04 생존 독서에서 생존 책쓰기로 전환하라
05 좋아하는 일하며 평생 현역으로 살자
에필로그_사람들이 자주 묻는 질문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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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공 :
코펜코웍 co-pen co-work company
소셜강화마케팅연구소
창의적생각의기술연구소
대표 김 진
www.copencowork.com
http://thevalues.tistory.com/
supersale80@gmail.com
010-6811-0177
국산 마인드맵 소프트웨어 ThinkWise 공인코치
( ThinkWise MindMap Licensed Coac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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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경력- 연도별]
- (現) 코펜코웍 대표
- (現) 김진소셜강화마케팅연구소장
- (現) 김진창의적생각의기술아카데미
- (現) 올레스마트스쿨
- (現) 올레취업창업스쿨
- kt 퇴사
- kt 유통관리 매니저
- kt 올레매장관리 매니저
- kt IT마케팅 매니저
- kt 스마트아카데미 전문강사 - 2010~현재
- 'olleh소셜취업창업스쿨' 전문강사 2012
- 취업준비생을 위한 ‘소셜스마트스쿨' 전문강사 2011
- kt IT서포터즈 양성 전문강사 2011
- kt 인터넷 컨설턴트(유,무선) - 2009
- kt 인사/노사/감사/교육 담당 - 2007~2008
- kt 사내강사(변화관리, 마인드맵) - 2007~현재
- kt 혁신담당, 경영품질(MQ) SA - 2007
- kt 식스시그마 운영 BB - 2007~2008
- kt 전사 블루보드 위원, 전북 블루보드 의장 (2006~2007)
- kt 네트워크운용 엔지니어- 1999~2006
(전자 교환기, 초고속 광전송, 인터넷/데이터 분야)
- kt 임용 1998
-------------- (자격 사항) ------------------------------
- kt CVI(Customer Value Innovation, 고객가치혁신) 전문강사
- 대통령소속 사회통합위원회 SNS자문위원
- 정보화마을 소셜마케팅 활용 전문강사
- 지역활성화를 위한 소셜마케팅 활용 전문강사
- 여성결혼이민자(다문화여성) 정보화교육 전문강사
- 월간 '혁신리더' 객원 기자(한국능률협회)
- 디지털마인드맵 ‘ThinkWise’ 공인코치(심테크)
- 다문화강사 양성 전문강사(IT 방문지도사 포함)
- 日本 도요타(TOYOTA) TPS KT경영연수(2007)
- 中國 상해 초고속데이터 MPLS운용 KT기술연수(2005)
- Europe 3개국(프랑스,이탈리아,스위스) KT경영연수(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