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인출판

< 책서평_기적의 글쓰기 김병완/2013/씽크북 > 소셜강화마케팅연구소 tgifs 김진


점심 먹을겸 햄버그 가게에 책한권 들고 왔다. 여기서 읽고 블로깅 할것이다. 이것도 일이라면.. 나는 지금 스마트워킹을 하고 있는 것^^



책쓰기 관련 책들을 집중해서 읽고 있다. 그 중 김병완 작가의 책을 읽는다. 어제는 "초의식 독서법" 오늘은 "책쓰기 혁명" 과 "기적의 글쓰기"를 읽는다. 벌써 3권째다.


기적의 글쓰기는 책쓰기 혁명의 전작이다. 내용이 중복된다. 후작을 먼저 읽고 전작을 읽어서 인지 다소 싱겁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을 선택한 기대와 달리 많이 실망한 책이다. 벌써 책을 쓰기로 맘을 먹었기 때문이다.(당위성은 필요없지 않은가? 저자 잘못은 아니다.) 이 책의 내용은 주로 책쓰는 당위성에 대한 설명이다. 내가 원하는 책쓰기 방법에 대한 내용은 거의 없다. 원하는 내용이 없어서 인지 많은 부분을 넘어 갔다. 또한 내가 싫어하는 구성을 하고 있다. 일단 사례를 80%정도 열거한 후, 20%정도만 자기 생각을 담는 방법이다. 난 이렇게 구성된 책을 가장 싫어한다. 그 이유 중 하나는 사례의 중복성 때문이다. 다른 책에서도 많이 인용된 내용들이다. 이 구성을 탈피하기 위해서 저자는 희소한 사례를 수집해야 할 것이다.


이 책은 아쉬운 점이 또 있다. 내용의 중복이다. 예를 들면 부록에 실은 "글쓰기 7가지 원칙 "의 중복됨이다.

1. 작가는 매일 글을 쓰는 사람이다
2. 작가가 신이 나야 읽는 독자들도 신이 난다
3. 작가는 뜨거운 가슴으로 글을 써야한다
4. 작가는 자신의 직관을 믿어야 한다
5. 작가는 세상이 원하는 것을 내놓을 줄 알아야 한다
6. 작가는 무엇보다 자신이 직관에 충실해야 한다
7. 작가는 절대로 완전히 준비가 될때까지 기다려서는 안된다.

4,6,7 번은 누가 봐도 중복이다.


아마도 이 책은 책을 읽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두둘기는 책이다. 책만 읽지말고 한 번 써봐라라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그러나 그 메시지가 너무 중복되며 수도없이 반복된다. 읽으면서 참 피곤하다는 생각을 했다. 과유불급이다. 그래도 다음번 책인 "책쓰기 혁명"은 다소 낫다. 아마도 이런 지적사항을 다소 해소 한듯 하다( 혹시 김병완 작가님의 책쓰기 책을 읽기 원하는 사람은 후작 '책쓰기 혁명' 정도 읽으면 될 것 같다)

다소 평이한 책이다. 다작을 하다 보니 나오는 실수 이기도 하다. 중복과 반복... 구본형 소장의 책을 보고 싶다. 그래도 1년에 한 권 정도 쓰신 분이니까... 하고 싶은 말을 아꼈을 것이다.


여기서 나도 책을 쓴다면 얻은 교훈이 있다. 무슨 자기계발서도 아니고... 이 책은 책쓰기 책이다. "독자가 원하는 내용은 무엇인가? 끊임없이 물어라."
이것이 나의 책쓰기 기준이 되야 한다.


### 인상깊은 구절 및 키워드
ㅇ 글쓰기를 배우는 최선은 글을 쓰는 것이다
ㅇ 세련된 글이 아닌 당신의 거친 숨소리를 남겨라. 자기만의 스타일을 지켜라
ㅇ 좋은 책의 조건은 차별화다
남다른 차이 그것이 최고의 경쟁력이라고 생각
ㅇ 글쓰기는 글쓰기를 통해서만 배울 수 있다
ㅇ 세상은 정직하고 공평하고 정확하다. 당신이 훌륭한 작가가 되고 싶다면 삶을 단순하게 만들어야 한다
ㅇ 열정적으로 써야한다.
신들린 사람처럼 신명나게, 뜨겁게, 열정을 가지고 글을 써라
ㅇ 작가가 되는 확실하고 유일한 길
글을 쓰는 것이 인새으이 전부가 되야 한다
ㅇ 글쓰지 못하는 것은 결국 두려움이다
ㅇ 글을 쓰는 맛과 힘을 느껴라
ㅇ 책을 한 권 쓰기 위해 구성을 하고, 주제를 선정하고, 목차를 만들고, 순서를 정한다. 하지만 나는 이 모든 과정을 생략한다
ㅇ 생각하는 것을 글쓰기가 아니다. 글쓰기는 머리가 아닌 종이에 낱말을 늘어 놓은 것이다
ㅇ 글을 잘 쓰기 위해 집중해야 할 두가지 사실
1. 독자로 하여금 도저히 읽지 않으면 도저히 견딜 수 없게 만들라는 것
2. 독자로 하여금 계속해서 읽게 만드는 것. 즉, 당신의 글에 중독 되게 하는 것이다
ㅇ 최고의 작가가 되기 위해서는
1. 당신 자신이다
2. 당신이 집중해야 하는 핵심은 당신의 글의 독자가 되어줄 사람들이다
ㅇ 제목이 식상하면 아무도 읽지 않는다
애플, 엠에스, 지엠, 삼성, 소니, 노키아, 코카콜라, 맥도날드, 아이비엠, 비엠떠블유, 벤츠, 구글을 봐도 보이는가?
ㅇ 제목을 지을 때 반드시 짧고 명확해야 한다는 것
제목은 섹시하게 져라
ㅇ 양이 재능을 이긴다
ㅇ 매일 써라 그리고 많이 써라
더 나은 작가가 되기 위한 최고의 방법은 날마다 최소한 원고지 10매 이상의 글을 써 내려가야 한다는 것이다
ㅇ 더 나은 글을 쓰는 세가지 방법
무조건 써라, 지금 당장 써라, 계속 써라
ㅇ 글쓰기는 글쓰기를 통해서만 향상시킬 수 있는 기술 일 뿐
ㅇ 일곱 가지 글쓰기 원칙
1. 작가는 매일 글을 쓰는 사람이다
2. 작가가 신이 나야 읽는 독자들도 신이 난다
3. 작가는 뜨거운 가슴으로 글을 써야한다
4. 작가는 자신의 직관을 믿어야 한다
5. 작가는 세상이 원하는 것을 내놓을 줄 알아야 한다
6. 작가는 무엇보다 자신이 직관에 충실해야 한다
7. 작가는 절대로 완전히 준비가 될때까지 기다려서는 안된다.


### 목차
프롤로그 창조적 글쓰기를 통해 인생을 혁명하라

제1부 창조적 글쓰기를 위한 의식 개혁 _당신도 작가가 될 수 있다

WRITING 1: 작가가 가진 시크릿과 테크닉 _작가의 문제는 개인의 문제다
감성과 창조의 시대, 새로운 작가가 필요하다
작가는 자신을 스스로 존경할 줄 알아야 한다
작가가 된다는 것은 인생 최고의 도전이다
작가는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 지는 것이다
당신에겐 이미 책 쓸 능력이 넘쳐난다
죽어도 좋을 만큼 좋아합니까?
베스트셀러의 함정에서 벗어나라
필력이라는 함정에서 벗어나라
명문장의 덫에서 빠져 나와라
오로지 작가는 쓸 뿐이다
한 문장을 쓰고 그 다음 문장을 써라

WRITING 2: 작가의 두 번째 시크릿 _작가의 허상에서 벗어나라
작가는 말하는 사람이 아니라 보여주는 사람이다
글쓰기는 연출이 아니라 노출이어야 한다
작가는 누구나 될 수 있다
진짜 작가는 말하고자 하는 것이 있어야 한다
문법, 맞춤법, 띄어쓰기의 덫에서 벗어나라
20년 동안 쓰레기 같은 글을 쓴 대문호
세련된 글이 아닌 당신의 거친 숨소리를 남겨라
지식이 아닌 감성으로 작가가 되어야 한다
책 한 권 쓴다고 인생이 바뀌지 않는다
작가는 세상 밖에서 사는 외로운 사람이다
모든 훌륭한 작가들의 초고는 조잡하다

WRITING 3: 작가는 유일무이한 존재여야 한다 _리마커블하라
작가는 인생을 두 번 살아가는 사람이다
작가는 이 시대 최고의 퍼스널 브랜딩이다
글쓰기는 글쓰기를 통해서만 배울 수 있다
글쓰기에 대한 부담을 버려라
몽상가는 꿈을 꾸고 작가는 글을 쓴다
열정적으로 글을 써야 한다
작가가 되는 확실하고 유일한 길
글쓰기를 즐길 수 있어야 한다
어린아이가 놀이터에서 놀 듯 글을 쓰라
글쓰기는 논리적, 창조적 사고를 동시에 키워준다
글쓰기보다 자신의 마음을 비울 줄 알아야 한다
세상과 전문가들의 평가를 무시하라
15년 동안 무명이었던 세계 최고의 베스트셀러 작가

제2부 창조적 글쓰기를 위한 실전 학습 _창조하며 글을 써라

WRITING 4: 글을 쓰는 맛과 힘을 느껴라
마약보다 더 중독성이 강한 글쓰기에 빠져라
글쓰기가 주는 맛과 힘을 느껴라
글쓰기를 즐겨라. 그것이 글을 잘 쓰는 비결이다
생각하지 말고 글쓰기에 빠져라
문법에 너무 매이면 재미가 없다
글 쓸 때 전율해야 독자들도 전율을 느낀다
사고와 학문의 모든 경계를 허물어라
글쓰기를 게임으로, 놀이로 만들어라
살아 숨쉬는 문장을 쓰는 법은 단순하다
글을 잘 쓰기 위해 집중해야 할 두 가지 사실

WRITING 5: 모든 글쓰기에는 전략이 있어야 한다
모든 글에는 전략이 있어야 한다
순서만 바꾸어도 전혀 다른 문장이 된다
첫 문장에 반하게 하는 방법은?
흥미를 끌 수 있는 한 방이 있어야 한다
호기심을 먼저 자극하고 빠져들게 하라
남들과 다르다는 것을 느낄 수 있게 하라
명확한 메시지가 있어야 한다
제목이 식상하면 아무도 읽지 않는다
글쓰기는 독자와의 대화이자 소통이다
글쓰기에는 기술이 필요하다

WRITING 6: 양이 재능을 이긴다
우뇌와 좌뇌를 모두 사용하라 230
많이 읽어라. 읽은 만큼 그 만큼의 작가가 된다
예술의 신, 뮤즈! 그런 것을 기대하지 마라
매일 써라. 그리고 많이 써라. 그것뿐이다
형식과 틀에 얽매이지 마라
자기 자신만의 독특한 스토리와 콘텐츠를 만들어라
창조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작가가 되라
끊임없이 공부해야 더 나은 결과물을 기대할 수 있다
양이 질을 낳고, 양이 재능을 이긴다
뜨거운 심장으로, 온 몸으로 글을 쓰라
더 나은 글을 쓰는 세 가지 방법

에필로그 _ 누구나 처음은 아마추어였다

부록 _ 일곱 가지 글쓰기 원칙

=========

=========================

제공 : 

코펜코웍 co-pen co-work company 

소셜강화마케팅연구소

창의적생각의기술연구소

대표  김 진


www.copencowork.com

http://thevalues.tistory.com/

supersale80@gmail.com

010-6811-0177 

국산 마인드맵 소프트웨어 ThinkWise 공인코치

( ThinkWise  MindMap Licensed Coach )





======================================





김진 강의경력이 궁금하세요? 클릭!!


 강사 프로필_kt김진.pdf


[주요 경력- 연도별]

- (現) 코펜코웍 대표 

- (現) 김진소셜강화마케팅연구소장

- (現) 김진창의적생각의기술아카데미

- (現) 올레스마트스쿨

- (現) 올레취업창업스쿨

- kt 퇴사 

- kt 유통관리 매니저

- kt 올레매장관리 매니저

- kt IT마케팅 매지저

-  kt 스마트아카데미 전문강사 - 2010~현재

- 'olleh소셜취업창업스쿨' 전문강사 2012

- 취업준비생을 위한 ‘소셜스마트스쿨' 전문강사 2011

- kt IT서포터즈 양성 전문강사 2011

- kt 인터넷 컨설턴트(유,무선) - 2009

- kt 인사/노사/감사/교육 담당 - 2007~2008

- kt 사내강사(변화관리, 마인드맵) - 2007~현재

- kt 혁신담당, 경영품질(MQ) SA - 2007

- kt 식스시그마 운영 BB - 2007~2008

- kt 전사 블루보드 위원, 전북 블루보드 의장 (2006~2007)

- kt 네트워크운용 엔지니어- 1999~2006

(전자 교환기, 초고속 광전송, 인터넷/데이터 분야)

- kt 임용 1998

-------------- (자격 사항) ------------------------------

- kt CVI(Customer Value Innovation, 고객가치혁신) 전문강사

- 대통령소속 사회통합위원회 SNS자문위원

- 정보화마을 소셜마케팅 활용 전문강사

- 지역활성화를 위한 소셜마케팅 활용 전문강사

- 여성결혼이민자(다문화여성) 정보화교육 전문강사

- 월간 '혁신리더' 객원 기자(한국능률협회)

- 디지털마인드맵 ‘ThinkWise’ 공인코치(심테크)

- 다문화강사 양성 전문강사(IT 방문지도사 포함)

- 日本 도요타(TOYOTA) TPS KT경영연수(2007)

- 中國 상해 초고속데이터 MPLS운용 KT기술연수(2005)

- Europe 3개국(프랑스,이탈리아,스위스) KT경영연수(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