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바이크 교수님의 명서 '창의적 교수법' 의 핵심은 '강의하지 말고 참여시켜라! 일것이다.
여기에 하나 더 더해본다면 '바로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동기부여'가 필요하다.
강의의 핵심인 '참여'와 '동기부여' 를 위해 그 강의에 대한 충분한 탐색과 분석이 요구된다. 탐색과 분석을 위해 가장 좋은 툴은 '마인드맵(mindmap)'이 아닐까 생각든다.
저자도 이책에서 언급한 것처럼(p.316 ) 마인드맵을 사용하면 강의 준비에 소요되는 시간의 50%를 감소 시킬 수 있다고 한다.
<마인드맵의 기본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중심 생각에서 시작하라.
2. 자유롭게 흘러가도록 하라.
3. 핵심 단어만 사용하라.
4. 어디든지 갈 수 있다.
5. 연관되는 것들을 자유롭게 연결시켜라.
6. 짧은 시간에 집중하라.
마인드맵은 자신을 위한 도구이다. 이 도구는 당신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마인드 맵을 접할 때, '이건 절대 직장 상사에게 보여줄 수 없다' 라고 걱정하는데 마인드 맵은 다른 사람을 위한 것이 아리라 '바로 당신' 만을 위한 것이다.
마인드맵을 보고서로 간주하지 말로 보고서를 써 나가는 데 마인드맵을 사용하라. 그리고 보고서를 작성하기 전에 넣고자 하는 내용이 모두 포함되었는지를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해라.
< 참고 >
1. 스마트워크를 위한 마인드맵 정리
http://thevalues.tistory.com/30
2. 토니부잔의 마인드맵북 (Mindmap book) 디지털마인드맵핑 정리
http://thevalues.tistory.com/28
3. 스마트워크를 위한 마인드맵 세상
http://thevalues.tistory.com/34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따뜻한 자본주의 4.0을 리딩하는 kt IT서포터즈'
김진, passion !!
http://www.facebook.com/TheValues
'tgifs 커리큘럼은 스마트워크를 위한 것입니다.